"헤지펀드 다음 공격 대상은 삼성전자·현대차"
“한국 내 다음 공격 대상으로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월가의 행동주의 사모펀드 운용사 14곳을 면담하고 돌아온 이원일 제브라투자자문 대표(56·사진)는 “풍부한 유동성으로 실탄(투자금)을 비축한 월가 헤지펀드들이 아시아로 몰려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계 행동주의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가 삼성물산 지분 7.12%를 매입한 직후부터 언론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행동주의 헤지펀드에 정통한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알려지면서다. 그는 1985년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로 출발, 약 8년간 알리안츠글로벌인베스터스자산운용 대표를 거친 뒤 지난해 ‘기업지배구조 개선’ 투자 전략을 특화한 자문사를 창업했다.

▷미국을 어떤 목적으로 다녀왔나.

“국제재무분석사(CFA) 3차 시험 채점을 하러 갔다가 뉴욕에 들렀다. 자나파트너스, 그린라이트캐피털, 메이슨캐피털매니지먼트 등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쟁쟁한 투자 실적이 있는 운용사 14곳과 미팅을 했다.”

▷월가 분위기는 어땠나.

“월가 투자자들은 이미 엘리엇이 사로잡은 것 같더라. 엘리엇과 같은 공격적 성향의 헤지펀드들은 월가의 오피니언 리더라고 볼 수 있다. 국제 의결권 자문회사인 ISS 등도 합병 반대 의견을 내지 않았나.”

▷삼성엔 좋지 않은 소식이다.

“결국 (삼성물산 지분 11.21%를 들고 있는) 국민연금의 선택이 합병 성사 여부를 좌우할 것이다. 단기적인 이익이냐, 장기적인 가치냐를 잘 따져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삼성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주주 친화적인 경영을 해야 한다. 경영권을 물려받을 이재용 부회장은 리더십과 경영 능력을 주주들에게 보여줘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최근 주주가치 제고방안을 발표한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다.”

▷엘리엇은 삼성화재와 삼성SDI 지분도 1%씩 샀다. 무슨 의도인가.

“삼성SDI와 삼성화재는 삼성물산의 대주주다. 제일모직과의 합병이 통과되면 삼성SDI와 삼성화재 경영진을 상대로 소송을 하겠다는 의도가 있다고 생각된다. 상법상 1% 지분을 가져야 회계장부열람권, 주주대표소송 등 권한을 갖는다.”

▷얼마 전 영국계 헤지펀드인 헤르메스도 삼성정밀화학 지분 5%를 확보했는데.

“월가의 헤지펀드들은 삼성전자와 삼성SDS에 대해 비상한 관심을 갖고 있다. 합병 등과 같은 지배구조상 변화를 예상하고 있는 것 같더라. 상당한 연구를 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삼성전자의 해외 주주는 약 52%다. 삼성 내부의 지배력이 취약하다는 사실은 헤지펀드들도 잘 알고 있다.”

▷왜 삼성전자에 관심을 갖는지 설명해달라.

“이번에 삼성전자 지분 3%(시가 5조5000억원 규모)에서 5%(9조1500억원)를 갖고 있는 헤지펀드 운용사 관계자를 만났다. 삼성전자가 전 세계에서 가장 값싼 정보기술(IT)회사라고 하더라. 삼성물산과 마찬가지로 삼성전자 주식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헤지펀드들이 삼성전자를 공격하면 어떤 요구를 할 것 같나.

“과거 패턴을 보면 반도체나 휴대폰 사업부를 분사하라, 또는 매각하라는 요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소니도 2013년 헤지펀드(서드 포인트)로부터 엔터테인먼트 분사와 매각을 요구받았다. 삼성전자가 헤지펀드 간섭 때문에 제대로 경영을 하지 못한다면 대한민국 경제가 흔들릴 수도 있다. 심각하게 봐야 한다.”

▷엘리엇이 삼성전자 주식도 갖고 있을 가능성이 있나.

“알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내가 폴 싱어 회장(엘리엇 창업주)이라면 미리 샀을 것 같다.”

▷국내 다른 기업들도 헤지펀드 공격을 우려하고 있는데.

“월가가 삼성 다음으로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기업이 현대자동차그룹이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뿐만 아니라 기업공개(IPO)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대엔지니어링도 면밀히 연구하고 있다.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드러날 허점을 노릴 수도 있다.”

▷갑자기 한국 기업에 대한 헤지펀드들의 관심이 커진 이유는 뭐라고 보나.

“최근 미국에는 행동주의 헤지펀드로 부쩍 돈이 몰리고 있다. 연평균 20% 이상 수익을 내기 때문이다. 미국 내 운용사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아시아, 유럽으로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엘리엇만 하더라도 삼성뿐 아니라 홍콩의 10위권 은행(Bank of East Asia) 지분을 매입한 뒤 소송 등으로 경영진을 압박하고 있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