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혁)는 7일 한국광물자원공사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강원 원주시 광물자원공사 등 6~7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국내외 각종 철광개발사업 관련 내부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김신종 전 사장의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했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광물자원공사가 양양철광 재개발 사업을 추진한 경위와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광산 개발사업 당시 경남기업에 대한 특혜성 사업지분 인수 등 그동안 제기된 의혹을 확인할 방침이다.

광물자원공사는 2010년 12월 한전산업개발 등과 함께 양양철광을 재개발하겠다며 특수목적법인(SPC)인 대한광물을 설립했다. 희토류가 매장돼 있다는 이유로 한전산업개발 등의 주가가 급등했으나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현재는 재개발이 중단된 상태다. 검찰은 광물자원공사가 애초 재개발의 경제성과 희토류 채굴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무리하게 사업을 진행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자살로 한동안 중단된 암바토비 니켈광산 개발비리 수사도 재개됐다. 광물자원공사는 2008년께 경남기업의 암바토비 니켈광산 투자비용 171억여원을 대납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