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작' 두동지구 21년 만에 첫 삽
20년 넘게 끌어온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두동지구 개발사업.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포기한 택지개발사업을 행정관청과 지역주민이 의기투합해 착공까지 하게 된 곳이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달 25일 두동지구 택지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 승인을 완료함에 따라 이달부터 보상 등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갔다고 6일 발표했다. 사업 시행자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13개 기관, 43개 부서와 행정 협의를 완료하고 기공식 시점을 조율하고 있다.

1994년 택지개발 예정지구로 처음 지정된 두동지구가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면 개발 이야기가 나온 지 21년 만에 첫삽을 뜨게 된다. 한준도 두동지구 개발 주민대책위원회 간사는 “사업 시행자 변경 등 우여곡절이 많았다”며 “착공만 남겨두고 있어 주민대책위원들도 감정평가와 이주택지 조성, 보상 문제 등을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4개 마을, 200여가구로 이뤄진 두동지구는 1994년 택지개발 예정지구로 지정돼 재산권 행사에 제약이 따랐다. 택지개발은 뜻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2003년 10월엔 경제자유구역 지구로 지정됐다.

이듬해 3월 사업 시행자로 한국토지공사를 선정했지만 주택공사와의 통합 과정을 거치며 부채 증가와 사업성 악화 등을 이유로 2010년부터 두동지구 개발사업은 중단됐다. 결국 LH는 2013년 사업을 포기했다.

장기간 재산권 행사를 못한 지역주민의 불만은 컸다. 집회와 시위로 이어졌고, 지구 내 우선 시공한 소사~녹산 간 도로를 점거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진 상황에서 대안을 낸 것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었다. LH가 사업을 중단한 2010년부터 대안 마련에 고심했다. 사업 시행자를 LH에서 부산·진해경자청으로 바꾸고 개발 투자자를 발굴해 개발사업자와 입주기업을 유치했다. 또 토지 소유자들을 사업 파트너로 참여시키고 수차례 주민설명회를 열어 동의를 얻어냈다.

당시 부산·진해경자청에 근무하며 이 과정을 주도한 정기원 경상남도 항만물류과 주무관은 “LH가 자금사정을 이유로 사업을 포기하면서 아무런 대책이 없었다”며 “제도 개선과 주민 설득을 거듭한 끝에 행정기관이 시행을 맡고, 주민 동의와 민간기업의 참여를 유도하는 ‘거버넌스형’ 개발 형태로 사업을 다시 진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두동지구는 168만㎡ 부지에 주거단지, 첨단물류산업단지, 상업시설 등이 들어선다. 주택건설용지 45만㎡, 산업시설용지 36만㎡, 상업시설용지 4만㎡ 등이다. 사업비 3933억원이 투입돼 2018년 완공 예정이다. 민간사업자인 두동도시개발이 사업비를 충당하고, 주택건설업체인 부영주택이 부지 조성과 공동주택 건설을 맡는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