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참가 목적' 명시…제일모직과의 합병 무산 가능성도

미국계 헤지펀드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계획에 사실상 제동을 걸고 나섰다.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삼성물산 지분 7.12%(1천112만5천927주)를 주당 6만3천500원에 장내 매수했다고 4일 공시했다.

총 매입금액은 7천65억원에 달한다.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경영 참가 목적'으로 삼성물산 주식을 취득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별도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제일모직의 삼성물산 합병 계획안은 삼성물산 가치를 상당히 과소평가했을 뿐 아니라 합병 조건 또한 공정하지 않아 삼성물산 주주의 이익에 반한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1977년 설립된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엘리엇어소시에이츠와 엘리엇인터내셔널 두 펀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전체 운용 자산은 260억 달러(약 29조원)에 달한다.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 계획안을 '불공정하다'고 지적하고 나선 것은 합병 계획에 뚜렷한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제일모직과 달리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계열사의 지분이 19%대에 그치는 상황이다.

3일 기준으로 외국인 지분은 32.11%에 달한다.

국민연금도 9.79%의 지분을 들고 있다.

따라서 엘리엇 매니지먼트를 비롯한 외국인·기관 주주들이 1조5천억원 규모의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하면 합병 계획이 무산될 수 있다.

이는 삼성물산 보통주 지분 약 17%에 해당하는 규모다.

다만 합병 계획이 좌초했을 때 주가 측면에서 반대한 주주들이 볼 수 있는 이익이 뚜렷하지 않다는 점에서 합병 반대 세력의 결집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 자산운용사 고위 관계자는 "작년 삼성엔지니어링과 중공업의 합병 무산은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가격이 시가보다 현저히 높았고 양사의 업황도 좋지 않아 찬성하기 어려웠지만 현재는 그 반대의 상황"이라며 "반대하는 주주는 시장에서 팔면 되고 계속 투자할 사람은 찬성하면 되는 구조"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ch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