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수상정 2019년 나온다
서해 북방한계선(NLL) 등에서 북한군의 동향을 24시간 정찰하고 중국 어선 등의 불법조업도 감시할수 있는 무인수상정이 2019년말까지 나온다.

방위사업청과 해양수산부는 민군 공통으로 쓸수 있는 복합임무 무인수상정 기술을 올해부터 2019년까지 개발한다고 3일 밝혔다. 방사청(202억원)과 해수부(98억원)가 모두 3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무인수상정은 무인해양조사, 무인해양경비, 무인구난방제 등 민간 분야와 무인해양감시정찰, 무인기뢰 탐색 등 국방분야에서 활용될수 있다. 현재 해군 고속정과 유도탄고속함이 접적해역에서 감시정찰 및 수중탐색을 맡고 있다.

방사청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임무모듈형 공동플랫폼을 설계하고 원격운용 및 자율임무 제어, 통합전술정보 처리및 원격통제시스템 설계를 맡을 민간 시제업체를 10월말까지 결정할 예정이다. 장애물 탐지 및 추적, 충돌 회피가 가능한 자율운항 기술과 감시정찰·수중탐색 임무장비를 운용할수 있는 임무모듈 연동기술을 개발할 산·학·연 주관기관도 선정할 방침이다. 이동석 방사청 국방로봇사업팀장은 “일부 선진국에서 무인수상정 기술을 개발했지만 실전에 배치한 국가는 없다”며 “향후 기술 보완을 거쳐 군에 실전배치되면 접적해역의 감시와 수중탐색
무인수상정 2019년 나온다
에 나서면서 군의 인명보호와 전력증강에 기여할수 있다”고 발혔다. 다만 무인수상정은 최대파고가 1.25m인 ‘해상상태 3’에서 운용할수 있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무인수상정 1호기는 파도가 높지 않은 조건에서 투입될 수 있다”고 전망된다.

최승욱 선임기자 sw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