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입사를 희망하는 지역 인재들에게 기회가 왔다. 올해 109개 공기업과 공공기관은 868명의 지역 인재를 뽑는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말 열린 공공기관 채용박람회 모습. 한경DB
공기업 입사를 희망하는 지역 인재들에게 기회가 왔다. 올해 109개 공기업과 공공기관은 868명의 지역 인재를 뽑는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말 열린 공공기관 채용박람회 모습. 한경DB
[취업에 강한 신문 한경 JOB] 지역에 뿌리내린 공공기관들, 올해 868명 '지역'에서 뽑아
지방으로 본사를 이전한 공기업과 공공기관들이 해당 지역에 있는 고등학교나 대학을 졸업한 ‘지역 인재’ 채용비중을 늘리고 있다. 일정 비율을 할당해 의무적으로 지역 인재를 뽑는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있는가 하면, 필기시험에서 가산점을 주는 곳도 있다. “공기업이나 공공기관 입사를 준비 중인 지방의 취업 희망자들은 해당 지역으로 이전한 공기업과 공공기관의 채용 일정을 꼼꼼히 점검해 지원해봄 직하다”는 게 취업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지역인재는 공공기관이 이전한 지역의 광역시·도에 있는 대학(고등학교) 졸업자·졸업예정자를 일컫는다.

지역 인재 채용 늘리는 공기업·공공기관

공기업과 공공기관의 지역 인재 채용비율은 통상 채용 예정인원의 10% 수준이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최고 60%까지 지역 인재를 뽑는 곳도 나오고 있다.

광주·전남 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청년인턴 35명을 뽑기 위한 채용절차를 이달 초부터 진행 중이다. 이 중 지역 인재를 40% 뽑기로 했다. 27일까지 청년인턴에 대한 지원서를 받는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전체 채용 인원의 35%를 지역 인재로 채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서류전형 합격자를 다음달 2일 발표한 뒤 6월6일 필기시험을 볼 예정이다.

지역 인재 채용비율을 60%로 한 기관도 있다. 부산으로 이전한 한국예탁결제원은 하반기 채용 예정인 체험형 청년인턴의 60% 이상을 부산·울산·경남지역 출신으로 뽑기로 했다. 광주·전남혁신도시로 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은 지난 3월 최종 합격시킨 33명의 신입사원 중 60%인 20명을 지역 인재로 뽑았다.

공공기관들의 지역 인재 채용비율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방으로 이전한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지역 인재 채용비율은 2012년 2.8%에서 지난해 10.2%로 증가했다. 올해에는 109곳이 총 7808명을 신규 채용하면서 11.1%인 868명을 지역 인재로 뽑기로 했다.

광주·전남혁신도시에서 가장 많이 뽑아

올해 지역 인재를 가장 많이 채용하는 곳은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이다. 전체 1979명을 신규 채용하면서 12.4%인 246명을 지역 인재로 뽑는다. 이 중에는 한국전력공사 및 계열사의 채용예정 인원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연내에 한국전력공사가 85명을 뽑고, 한전KPS와 한전KDN은 각각 61명과 38명의 지역 인재를 채용한다.

경북으로 이전한 한국도로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은 각각 18명과 98명의 지역 인재를 뽑을 계획이다. 경북 내 공기업과 공공기관들은 지역 인재를 133명 뽑는다. 경남에서는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이 39명을 채용한다. 경남지역 공기업과 공공기관들은 총 86명의 지역 인재를 뽑을 예정이다.

부산에서는 11개 공공기관에서 지역 인재 66명(23.1%)을 채용한다. 영화진흥위원회와 게임물관리위원회는 각 1명씩의 지역 인재를 채용할 계획이다. 이 밖에 강원도 81명, 전북 65명, 세종시 59명, 충북 37명 등의 지역 인재를 선발한다.

가산점 주는 곳도 있어

지방이전 공기업이나 공공기관 중에는 신입직원 채용 때 지역 인재에게 가산점을 주는 곳들도 있다. 부산으로 이전한 한국남부발전은 지난 1월 신입직원을 채용하면서 부산지역 인재에게 필기시험에서 5%의 가산점을 부여했다. 27일부터 6월3일까지 지원서를 받는 한국가스공사는 2%의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지역 채용 목표제를 두고 있는 기업도 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대한지적공사, 한국남동발전, 축산물품질평가원은 10%의 지역 채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훈복지의료공단은 채용 때 20% 이상을, 방송통신전파진흥원은 30% 이상을 지역 인재에 할당한다.

고용노동부는 내년부터 정책을 수립할 때 지역 일자리 문제를 의무화하는 ‘지역균형인재 고용영향평가 시행방안 수립 계획’을 의결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지방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 인재 우선채용으로 지방대생의 취업난이 한층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혁신도시들의 조기정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