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재건축 분양가 뛴다] 고분양가에 발목 잡혀 서울 도심 일부 1년째 미분양
지난해 초 이후 서울 도심권에서 분양된 아파트 및 오피스텔 단지 중 미분양 물량을 안고 있는 곳이 적지 않다. 반면 수도권 택지지구에서 공급된 단지는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뒤 조기 매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차이점이 뭘까. 부동산 전문가들은 분양가격 수준이 이 같은 결과를 낳았다고 분석한다.

한 대형 건설회사가 지난해 말 서울 사대문 안에서 선보인 A단지는 평균 3 대 1을 웃도는 청약 경쟁률로 순위 내 마감됐다. 하지만 계약을 포기한 당첨자가 적지 않아 아직 주인을 찾지 못한 가구가 남아 있다. 지난해 용산에서 공급된 주상복합아파트도 일부 미분양 물량을 안고 있으며 강동구 고덕동에서 분양된 재건축 단지도 대형 평형 20여가구가 미계약 상태다.

정비구역 조합의 잇단 분양가 인상이 부동산 시장 회복세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수석팀장은 “서울 은평·전농·왕십리·아현뉴타운 등에서 분양된 단지들이 미분양 때문에 고전한 게 불과 몇 년 전”이라며 “상한제가 폐지된 상황에서 고가 분양에 따른 미분양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수도권 주요 택지지구 아파트는 매진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택지지구는 분양가 상한제가 그대로 적용돼 가격 상승폭이 크지 않은 게 가장 큰 이유다.

올 들어 청약을 받은 서울·수도권 단지 중 1순위 최고 경쟁률은 반도건설이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공급한 ‘동탄역 반도유보라 6.0’으로 62 대 1이었다. ‘동탄 2차 푸르지오’(58 대 1)와 ‘동탄역 반도유보라 5.0’(55 대 1)이 뒤를 이었다.

분양마케팅업체인 도우아이앤디의 손상준 사장은 “택지지구 안에서도 단지 규모와 브랜드, 분양가격에 따라 소비자 선택이 달라진다”며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는 택지지구에선 수요자 눈높이에 맞춰 분양가격을 책정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