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1억 배달' 윤승모씨 추가 진술 관심…'제3의 인물' 가능성도

성완종 리스트 의혹 수사가 4주째로 접어들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홍준표 경남지사는 8일 검찰 출석이 확정됐고, 3천만원 수수 의혹으로 수사 선상에 오른 이완구 전 국무총리도 소환이 임박했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 관계자가 5일 내놓은 "지난주말 수사 진행 상황이 급변했다"는 발언이 다시금 주목된다.

이 발언은 듣기에 따라 성완종 리스트의 실체에 접근할 '비밀 통로'를 찾았다는 의미로도 읽힌다.

일각에서는 수사팀이 '귀인'을 확보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수사팀은 "어떤 분이 귀인인지는 수사 결과 발표 때 알게 될 것"이라며 과거와는 다소 결이 다른 입장을 내비쳤다.

그 연장선에서 최근 수사팀이 다소 특별하게 대하는듯한 성 전 회장의 주요 측근 하나가 윤승모(50) 전 경남기업 부사장이다.

그는 성 전 회장이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당대표 경선 즈음인 2011년 6월 홍 지사에게 1억원을 건넬 때 돈 심부름을 한 것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검찰은 홍 지사의 금품수수 의혹을 밝힐 핵심 증인인 그를 2∼5일 나흘 연속 비공개로 소환조사했다.

중요 참고인은 한두 차례 불러 사건 관련 진술을 들어본 뒤 그에 반하는 물증이 나올 때 진위를 확인하고자 추가로 불러 이전 진술을 재차 확인하는 게 일반적이다.

따라서 윤 전 부사장에 대한 조사 패턴은 이례적인 수사 행보다.

게다가 그는 시종일관 차분하게 수사팀이 확보한 정황 증거에 부합하는 진술을 내놨다고 한다.

나흘이나 연속으로 부를 이유가 없다는 얘기다.

비공개 조사 이유에 대해서는 '수사 목적 달성' 등의 설명만 달았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윤 전 부사장이 홍 지사 외에 다른 리스트 인물 또는 불법 대선자금과 관련해 의미 있는 진술을 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홍 지사가 6일 자청한 기자 간담회에서 한 발언도 윤 전 부사장의 실제 역할에 대한 의문을 부추긴다.

홍 지사는 이날 윤 전 부사장에 대해 "경남기업의 업무 부사장이 아니라 정무 부사장이다. 성 전 회장의 로비 창구였다. 심부름을 이것만 했겠느냐. 대선·총선 때도 똑같이 심부름을 했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검찰 소환조사를 목전에 둔 피의자의 항변으로 치부할 수도 있지만 실제 윤 전 부사장이 홍 지사 건에만 관여한 게 아닐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윤 전 부사장은 성완종 리스트가 불거질 당시 단순한 돈 심부름꾼이 아닌, 정치권으로 향할 비자금 조성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이 나오기도 했다.

물론 검찰 수사 단계에서 큰 의미를 두지 않은 단순 참고인이 의혹의 실마리를 풀 중요한 진술을 내놓으며 검찰 수사의 활로를 뚫었을 수도 있다.

수사팀이 "처음에는 의미없는 것으로 치부했던 것이 하루 이틀 지나 의혹의 전모를 규명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고 언급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된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전혀 언급되지 않은 '제3의 인물'이 갑자기 나타나 검찰 수사를 돕고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수사팀이 홍 지사를 넘어 다른 리스트 인물이나 불법 대선자금을 수사하는 단계로 진입하면 귀인이 누구인지, 검찰 수사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대략 드러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