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경 DB
/ 한경 DB
박근혜 대통령(얼굴)은 "어느 누가 연루됐든 부패는 용납 안된다"며 "금품 문화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사면까지 과거부터 낱낱이 밝혀 이번에 반드시 새로운 정치개혁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28일 김성우 홍보수석을 통해 '성완종 파문' 등 최근 정국 상황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정치개혁을 이루기 위해선 이번에 새롭게 정치가 거듭나야 한다"면서 "지금 만연된 지연, 학연 인맥의 정치문화를 새 정치문화로 바꾸고 켜켜이 쌓여온 적폐 청산을 위해 금품문화가 과거부터 어떻게 만연돼왔는지 낱낱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검 요구에 대해선 우선 검찰 수사를 엄정히 한 후에 국민적 의혹이 있으면 여야가 합의해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여권이 제기해 온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두 차례 사면과 관련해 "법치주의 확립을 위해 사면은 예외적이고 특별할 때만 행사하고 국민적 동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 전 회장의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법치를 훼손하고,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있어선 안 될 일이 일어나는 계기가 됐다"며 "이 문제는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야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성완종 파문과 관련해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사표를 수리한 것과 관련,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더 늦출 수 없어 안타깝지만 어제 사의를 수용했다"면서 "이번 문제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최근 사건의 진위 여부는 엄정 수사로 밝혀져야 하고 검찰이 반드시 국민 의혹 사항을 밝혀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