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차량기지, 광명 노온사동으로 이전 광명에 지하철 1호선 3개역 생긴다
서울 구로동에 있는 구로철도차량기지가 경기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하면서 광명 지역에 서울 지하철 1호선 3개 역이 신설된다. 지난달 말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구로구, 광명시의 실무자 및 지역 국회의원 관계자 등이 정부세종청사에 모여 이 같은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타당성 조사안을 검토했다고 19일 국회와 국토부 등이 전했다. 다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언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광명시는 여기에 2개 전철역의 추가 건설을 요구하고 있어 추가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신설 역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남에 따라 광명시 하안동 등 일부 지역 집값이 최근 5000만원 가까이 오르는 등 부동산 시장도 움직이고 있다.

◆2개 역 추가 신설 여부 관심

차량기지 이전에 따른 1호선 신설 역은 광명시 철산동의 철산역과 하안동 우체국사거리역(이하 가칭), 노온사동역이다. 7호선 철산역은 1호선 연장으로 환승역이 된다. 정부 관계자는 “이해 관계자들이 3개 역을 짓는 데는 합의했지만 2개 역을 추가로 신설할지가 쟁점”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과 광명시는 일종의 기피시설인 차량기지를 관내에 신설하는 대신 3개 역 외에 철산동 현충공원삼거리역, 소하동 소하역 등 2개 역의 추가 건설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관련 경제 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는 한국개발연구원과 기재부 등은 반대하는 입장이다.

지난해 9월 국토부도 별도 용역을 통해 5개 역을 짓는 방안을 KDI에 제시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 전문가와 지방자치단체 의견을 취합해 기재부에 중간결과에 대한 보완점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언주 의원(광명을)은 “경제 타당성은 땅값 책정 시점에 따라 변할 수 있는 만큼 기재부를 설득할 것”이라며 소하역 유치를 주장했다

신설 역이 5개가 될지 3개가 될지는 늦어도 오는 6월 말께 결정될 전망이다. 기재부는 국토부의 보완 방안을 이달 말까지 제출받아 KDI와 협의한 뒤 최종 예비타당성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다.

◆주변 집값은 벌써 들썩

구로차량기지는 1974년 건설됐다. 대규모 차량기지가 지역 개발에 지장을 줘 주변이 슬럼화된 데다 소음과 분진에 따른 민원도 끊이지 않아 2005년 수도권 발전 종합대책에 따라 이전이 결정됐다. 경기 부천시 옥길동, 광명시 소하동 등으로 이전이 추진됐지만 해당 지자체들의 반대로 개발이 지연되다가 2009년 노온사동이 이전지로 떠올랐다. 원래 정부는 안양천을 따라 1호선을 연장해 하안동 우체국사거리에만 전철역 하나를 신설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광명·시흥보금자리 계획 무산으로 관련 이용 수요가 줄어들면서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광명 시가지를 통과하는 새로운 안이 나왔다.

신설 역 얘기가 돌면서 하안동 일대 아파트값이 지난해부터 뛰고 있다. 지난해 초 1억4000만원대에 거래되던 하안동 주공 6단지 전용 41㎡는 최근 1억8000만~1억9000만원까지 매매가가 올랐다. 인근 원일공인 관계자는 “전철역 개통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산디지털단지와 구로디지털단지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