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14개 계열사 노조들이 통상임금 확대를 주장하며 연대파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 노조들이 금속노조 등 상급단체의 정치파업이 아닌 계열사 공통 이슈로 연대파업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총파업과 맞물려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에 주름살을 지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9일 노동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 계열사 노조들은 최근 ‘현대·기아차그룹사 통상임금 정상화 쟁취를 위한 연대회의’를 조직했다. 이들은 지난 17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상여금을 통상임금으로 인정하고 공동교섭을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기아차 노조는 오는 22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파업을 위한 쟁의조정신청을 결의한다. 이후 조합원 총투표를 거쳐 파업 요건을 확보할 방침이다. 다른 계열사 노조들도 기아차와 비슷한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 노조들은 24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한 다음 공동교섭 진행 상황에 따라 연대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민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노동시장 구조 개선과 공무원연금 개혁에 맞서 총파업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조합원 10만명에 이르는 현대차그룹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 국가 경제에 막대한 손실을 입힐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