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 부정부패 심판 분위기 고조" 정권심판론 강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8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에 휘말린 이완구 국무총리에 대해 이번 주말까지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문 대표는 이날 4·29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인천서·강화을 지역에서 지원유세를 벌이던 중 기자들로부터 이 총리의 거취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주말을 넘기도록 (이 총리의 사퇴) 결단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해임건의안 제출을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문 대표는 "이런 식의 국정공백, 국정마비 상태를 놓고 총리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총리로서 도리"라며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굉장히 큰 누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현직 총리 신분으로 검찰에 피의자로서 소환조사를 받는다면 나라의 체통이 어떻게 되겠느냐"며 "그래서 본인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성완종 파문'이 이번 재보선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원래 재보선은 투표율이 낮아 야당에 어려운 선거인데다 야권이 분열됐기 때문에 녹록지 않다"면서도 "이번에 터진 박근혜 정부의 대형 부정부패 사건에 대한 심판 분위기가 높아지고 있어 유리한 흐름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광주에서도 '정권심판론'을 통한 재보선 승리에 대한 기대감을 거듭 밝혔다.

이날 오후 광주서을 지역에서 지원유세를 벌이던 문 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식 선거운동 기간 전만 해도 추격하는 입장이라고 느꼈는데 공식 선거운동 들어서면서 분위기가 확연하게 달라지는 것 같다.

이제는 우리가 앞서가고 있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권 역시 힘을 하나로 모아야만 박근혜 정부의 경제실패, 부정부패에 대한 확실한 심판도 되고, 다음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다고 해서 이렇게 힘을 모아주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