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7일 일부 사립대학이 희망하는 기여입학제에 대해 "기여입학제는 아직 국민 정서 등 큰 틀에서 신중히 접근해야 된다"고 밝혔다.

황 부총리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대학 기여입학제가 앞으로 공론화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대학이 이익을 창출하는 여지를 넓혀주는 등 보완이 있어야지, 기여입학제로 바로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는 국회 논의 과정에서 나타나듯이 많은 국민적 저항과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중앙대 등 서울지역 20여 개 대학의 총장들이 발족한 '서울총장포럼'은 정부가 사립대의 기여입학제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부총리는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대학이 학생을 선발할 자율권을 갖는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 "대학, 학생을 줄 세우는 방식에서 교육의 근본으로 돌아가자는 취지의 말씀"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대학별 본고사가 앞으로 허용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두고 "교육을 선진화하고 근본 철학에 맞는 방식으로 수능 논의를 해나가면 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황 부총리는 충암고 교감이 무리하게 학생들에게 급식비 납부를 독촉한 것을 두고는 "급식비를 내느냐, 안 내느냐는 부모와 국가, 학교의 관계이고 학생들은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충암고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은 교육청에서 할 일이고 나중에 전국적인 문제가 되면 중앙에서 검토해볼 여지가 있다"고 답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