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마을 개발 방식을 놓고 갈등을 빚었던 서울시와 강남구가 현대자동차그룹의 옛 한국전력 부지 개발 과정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해 말 구룡마을 개발 방식에 2년여 만에 합의한 이후에도 시와 강남구는 SETEC 부지 활용, 수서 임대주택 건설 등을 놓고 사사건건 충돌하고 있다.

강남구는 5일 긴급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가 한전 부지 개발 과정에서 담당 구청과 협의하지 않고 있다”고 공식 항의했다. 구는 “시가 사전 협의 없이 지구단위계획구역에 도시계획시설인 잠실운동장을 포함한 것부터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운동장은 현행 국토계획법령상 지구단위계획에 포함할 수 없는데도 서울시가 무리하게 지구단위계획구역을 확장하려 한다”며 “현대차그룹의 공공기여를 강남구가 아닌 다른 지역에 사용하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현대차의 한전 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를 밤고개로 확장과 올림픽대로·동부간선도로 개선 등 강남구 내 기반시설 확충에 사용해야 한다는 게 구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시는 이날 즉각 해명자료를 내고 “한전 부지 개발 과정에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시는 “잠실운동장 리모델링 비용을 현대차그룹의 공공기여로 충당하는 등의 내용은 지난해 4월 발표한 종합개발계획에 포함됐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전 부지 개발 사업은 본격적으로 사전 협상을 하기 전”이라며 “앞으로 강남구를 포함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