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직무적성검사(SSAT)가 다음달 12일에 시행된다. 시험을 앞둔 30일 서울 광화문 교보문고 수험서 코너에서 수험생들이 인·적성 문제집을 고르고 있다. 공태윤 기자
삼성직무적성검사(SSAT)가 다음달 12일에 시행된다. 시험을 앞둔 30일 서울 광화문 교보문고 수험서 코너에서 수험생들이 인·적성 문제집을 고르고 있다. 공태윤 기자
삼성그룹 입사 필기시험인 삼성직무적성검사(SSAT)가 채 2주도 남지 않았다. SSAT를 통해 삼성그룹에 입사한 5년차 내외의 젊은 직원들에게 합격 비결을 들어봤다. 이들은 “‘SSAT는 공부한다고 느는 게 아니다’는 등 뜬소문에 휘둘리지 말고 차근차근 준비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단순히 기출 문제집만 많이 푼다거나, 학원에 다닌다고 되는 게 아니라 다양한 방법 중 자기에게 맞는 것을 찾아 전략적으로 파고들어야 한다는 당부도 뒤따랐다.

[JOB 삼성 입사시험 가이드] "실전감각 키우려 모의 SSAT만 10번…모르는 문제 찍지 말아라"
스터디그룹, 모의시험 경험 도움

삼성전자 입사 6년차인 오모 대리는 2008년 아무런 준비 없이 SSAT에 응시했다가 낭패를 봤던 경험을 소개했다. 오 대리는 “‘공부를 안 해도 될 사람은 된다’는 말만 철석같이 믿고 제대로 공부도 안 하고 시험을 봤다가 떨어졌다”며 “운이 좋으면 붙을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는 게 좋다”고 충고했다.

2년 후 당당히 합격한 그는 자신의 학습법을 추천했다. 그는 2010년 상반기 SSAT를 보기 5주 전부터 응시자 8명과 함께 그룹스터디를 꾸려 시험을 준비했다. 오 대리는 “스터디 멤버들과 1주일에 두 번은 만나 실제 시험과 동일한 시간 제한을 두고 모의시험을 봤다”며 “어떤 문제든 시간 내 푸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시간 안배에 주력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매주 두 차례씩 5주간 10번에 걸쳐 모의시험을 치른 덕분에 긴장하지 않고 시간을 적절히 활용하며 시험을 볼 수 있었다는 얘기다.

모의시험을 볼 때 자기 스타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도 나왔다. 한 삼성 직원은 “높은 점수를 낼 수 있는 본인의 방법을 찾아보라”고 말했다.

2013년 상반기 SSAT를 본 삼성디스플레이 입사 3년차 연구개발직 이모 사원은 “개인적으로는 시사상식 분야가 가장 어려웠는데 그 부분은 단기간에 벼락치기 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더라”며 “평소에 신문기사나 뉴스를 챙겨보는 게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했을 때는 ‘도전 골든벨’이나 ‘일대백’ 등 TV 퀴즈 프로그램 문제라도 한 번 더 봐두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모르는 문제가 나왔다고 해서 일단 찍고 보자는 식으로 했다간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조언도 있었다. 틀리면 감점을 부여하기 때문에 일반 시험보듯 ‘찍기 신공’을 발휘했다가는 오히려 점수를 깎아먹기 때문이다.

면접 때 1분 자기소개 준비

삼성은 지난해부터 면접 당일에 인성검사를 하고 있다. 250문항을 45분 동안 풀어야 한다. SSAT와 임원 면접을 아무리 잘봐도 인성검사에서 반조직적·반사회적 지수가 높게 나오면 입사가 어렵다. 이 사원은 “삼성은 조직 내 협업과 융화를 중시하는 기업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면접은 면접관 3~4명에 지원자 1명이 입실해 진행된다. 면접에서 키포인트는 ‘두괄식 답변’이라고 입사자들은 한목소리로 조언했다. 김모 대리는 “핵심을 먼저 말하고 사례 중심으로 부연설명을 하면 좋다”고 말했다.

면접관인 삼성 임원들의 90% 이상은 1분 자기소개를 요구한다. 또 한 직원은 “왜 회사가 자신을 뽑아야 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을 갖고 면접에 임해야 한다”며 “핵심 키워드 7~8개를 생각한 뒤 키워드는 강하게, 애드립은 약하게 강약조절을 하면 좋다”고 조언했다. PT면접은 사전에 40분가량 주어진 주제를 분석한 뒤 면접관 앞에서 10~20분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합격자들은 “면접관에게 등을 보이면서 화이트보드에 너무 오랫동안 필기하지 마라”고 지적했다. 키워드, 그래프, 표 등을 활용하면서 설명하되 내용을 모두 적겠다는 생각은 버리라는 것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