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년간 구룡마을 개발 방식을 놓고 갈등을 빚었던 서울시와 강남구가 SETEC 활용 방안을 놓고 또다시 충돌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29일 긴급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가 강남구와 한마디 사전 협의도 없이 SETEC 부지에 소위 시민청을 세운다고 기습적으로 발표해 강남구민에게 돌이킬 수 없는 모멸감을 안겼다”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8일 SETEC 부지에 있는 강남SBA컨벤션센터에 제2시민청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시 신청사 지하에 있는 시민청을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동남권 지역으로도 확대하겠다는 취지였다.

신 구청장은 “서울시는 시민청을 세우려는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SETEC 부지는 당초 계획대로 강남구가 제시한 안을 반영해 조속히 국제교류복합지구로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서울시 갑질 행정의 횡포는 이것뿐만이 아니다”며 “KTX 수서역세권 지역에 2800여가구, 구룡마을에 1250가구 등 임대주택이 추가 공급될 예정인데 수서동 727에 또 임대주택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시는 이날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SETEC 부지의 강남SBA컨벤션센터는 서울시 소유로, 강남구에서 무작정 요구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