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동국제강 등 의혹 제기됐던 기업 속속 수사 착수

재계에 몰아치는 사정 한파가 점차 확산하면서 경기 부진 등으로 위축된 기업들이 더욱 얼어붙고 있다.

특히 최근 의혹이나 수사 가능성이 제기됐던 대기업 사례에 대해 검찰이 하나둘씩 수사에 착수하자 재계는 본격적인 사정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28일 동국제강의 본사가 있는 서울 중구 페럼타워와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의 자택, 동국제강 일부 계열사 사무실 등을 압수 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동국제강의 회계자료를 확보하는 데 주력했으며 거액의 횡령과 탈세를 저지른 정황을 포착해 장 회장을 출국금지했다.

이처럼 검찰이 포스코건설과 경남기업에 이어 동국제강에 대한 수사에도 본격 착수하면서 재계의 긴장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동국제강에 대한 수사는 그동안 암암리에 비자금 조성이나 횡령 등의 의혹이 제기됐던 기업들을 향해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동국제강은 4년 전인 2011년 해외거래를 이용한 비자금 조성 의혹 등으로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받았는데 검찰의 이번 수사가 횡령과 비자금 조성 등 과거 제기됐던 혐의 내용 등을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과거 내사를 받았거나 제기됐던 혐의를 소명한 경험이 있는 대기업들은 검찰의 수사대상에 포함될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포스코에 대한 수사에서는 포스코건설의 관련 임직원과 정준양 전 회장이 소환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본사 임직원에 대한 조사와 과거 부실기업 인수 등으로 확대될지 여부가 주목된다.

또 2년여 전부터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비정상적인 자금의 이동이 포착돼 내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동부그룹이나 법인계좌의 당좌수표와 관련한 의혹이 제기된 신세계 등도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아울러 이명박 정부 당시 자원외교에 대한 국정조사가 진행되고 있고, 방위산업 비리에 대한 합수단의 수사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어 기업들의 체감하는 분위기는 그야말로 '한겨울'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위법행위에 대한 수사와 단죄는 이뤄져야 하지만 경기침체로 기업 체감경기가 바닥권인 상황에서 사정 한파까지 몰아치고 있어 각종 투자사업이 차질을 빚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hoon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