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신매매 희생자 표현, 책임 부인 의도였다면 본질 호도"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인신매매의 희생자'로 표현한 것과 관련, 분명한 책임 인정이 문제 해결의 첫 걸음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28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인신매매 희생자'로 언급한 것이 위안부 문제의 책임을 민간 업자들에게 돌리고 일본 정부의 관여와 책임을 부인하려는 의도에서였다면, 이는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려는 것"이라면서 "피해자 분들이나 우리 정부, 국제사회로부터 결코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책임을 일본 정부가 분명히 인정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본질은 일본 정부 스스로가 고노 담화를 통해 인정했듯 일본군에 의해 위안소가 설치·관리·운영됐고, 모집 과정도 감언·강압 등에 의해 본인들의 의사에 반해 이뤄졌으며, 위안소에서의 생활은 강제적인 상황 하에서의 참혹한 것이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 라디카 쿠마라스와미·게이 맥두걸 전 유엔 인권특별보고관, 나비 필레이 전 유엔인권최고대표 등의 과거 위안부 관련 언급도 환기했다.

그는 "일본의 정부 지도자들은 국제사회의 무수한 인사들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왜 '강요된 성노예', '끔찍하고 극악무도한 인권침해' 등으로 정의를 내렸는지 다시 한 번 되새길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베 총리는 27일자(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인신매매(human trafficking)의 희생자"라고 표현하면서 "측량할 수 없는 고통과 형언할 수 없는 아픔을 겪은 이들을 생각할 때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베 총리가 '인신매매 희생자'라는 표현을 쓴 것은 20세기 최악의 인권유린이자 국제사회가 '성노예' 사건으로 규정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흐리기 위해 나온 고도의 계산된 발언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