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IT·의학·바이오 융합에 큰 기회 있을 것"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은 “삼성은 정보기술(IT)과 의학, 바이오의 융합을 통한 혁신에 큰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아시아판 다보스포럼인 보아오 연차총회 둘째날인 27일 포럼 공식 만찬에서 “혁신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삼성의 스마트 헬스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여졌다.

이 부회장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한국 사회의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 의료, 관광, 문화산업 등 세 가지를 꼽았다. 그는 “관광, 문화 등 창의적인 산업이 한국 경제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IT의 혁신은 문화를 체험하는 새로운 방식, 완전히 새로운 표현법의 탄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올해 초부터 스마트헬스, 스마트홈 등 사물인터넷(IoT) 신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번 포럼에서도 삼성은 스마트 헬스에 관한 분과회의를 열어 스마트 기술과 헬스 산업의 접목을 모색했다. 또 별도의 부스를 꾸려 휴대폰 신제품인 갤럭시S6를 체험해 볼 기회도 제공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한·중 양국 간 인적 교류가 1000만명을 웃돌았다”며 “관광과 문화 산업이 국가 간 친선 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류 확산이 문화 산업을 번성시키고 한·중 양국 간 이해를 증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 이 부회장의 분석이다.

이 부회장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이끄는 중국 정부의 개혁정책에 대해 “개혁은 고통스럽지만, 도전을 극복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