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요구에 따라 재개발 구역을 쉽게 해제할 수 있도록 한 박원순 서울시장의 뉴타운 출구전략 4년차인 올해, 주택 경기 회복세를 타고 구역 해제에서 사업 재추진으로 방향을 트는 강북 재개발 사업지역이 잇따르고 있다.

"집값 오른다"…재개발의 부활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 들어 재개발 및 뉴타운 구역 해제를 신청한 지역은 3곳에 불과하다. 지난해 분기별로 17곳이 해제 신청을 한 것과 비교하면 5분의 1도 안 된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주변 집값과 새 아파트 분양가격이 올라가면서 수익성이 생긴 재개발 구역들이 사업 재추진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재개발을 새로 추진하는 곳도 늘어나고 있다. 2013년 서울에서 한 곳도 없던 정비사업 추진위원회 설립지역이 지난해 강서구 방화3구역, 강동구 천호3구역 등 12곳에 달했다. 올해에는 20여곳에서 정비사업 추진위원회가 새로 설립될 것으로 건설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재개발 지역 내 아파트 신규 분양도 늘어날 조짐이다. 2006년 뉴타운으로 지정된 뒤 재개발 사업이 중단됐던 성북구 장위뉴타운에선 내달 처음으로 코오롱글로벌이 새 아파트 분양에 나선다.

이 회사 관계자는 “도심 전세난에 따른 주택 구매 수요가 늘어나면서 그동안 불투명했던 사업 전망이 다시 밝아졌다”고 말했다. 동대문구 이문·휘경 뉴타운에서도 이문1구역이 최근 설계를 변경해 건축심의를 통과하는 등 사업에 가속도가 붙었다.

박원갑 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최근 뉴타운 사업이 되살아난 것은 주변 집값이 반등하면서 사업성이 개선됐기 때문”이라며 “재개발 사업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폐지의 직접적인 수혜를 본다는 점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현일/이현진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