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총장 비판하는 교수들, 교수 규탄하는 학생들…중앙대에 무슨 일이?
[ 김봉구 기자 ] 중앙대 교수 92%가 학교 측이 추진하는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에 반대 의사를 표시했다. 이런 가운데 학생들은 성명을 내고 오히려 교수들을 비판하고 나섰다.

중앙대 교수 공동비상대책위원회는 12일 학내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사구조 개편안에 대한 전체 교수투표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투표 대상자인 전임교원 864명 중 555명(투표율 64.2%)이 참여해 92.4%(513명)가 학사구조 개편안에 반대표를 던졌다.

투표는 지난 9~11일 스마트폰과 이메일을 활용해 무기명 방식으로 진행됐다. 학교 측이 제시한 학사구조 개편안에 대한 찬반만 물었다. 비대위는 “대다수 교수가 학과제 폐지를 골자로 한 개편안에 반대 의사를 나타낸 것”이라고 풀이했다.
12일 중앙대 교수 공동비대위가 공개한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 투표 결과. / 비대위 제공
12일 중앙대 교수 공동비대위가 공개한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 투표 결과. / 비대위 제공
비대위는 “대학들이 교육부의 근시안적 정책 때문에 취업학원으로 전락할 위기에 몰려있다. 이번 ‘중앙대 사태’ 또한 이런 그릇된 정책이 근본 원인”이라며 “총장이 교수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개편안을 강행하면 총장 불신임투표를 비롯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학부 구조조정 논의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 △현 개편안 폐기 및 민주적 의견 수렴 절차와 전체 교수회의 심의를 거쳐 새로운 개편안을 마련할 것 △책임자들은 자리에서 물러날 것 △본부의 일방통행식 의사결정 방식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같은 날 이 대학 총학생회는 비대위 규탄 성명을 발표해 교수들과 대립각을 세웠다.

총학생회는 중앙대 온라인 커뮤니티 ‘청룡광장’에 글을 올려 “편향된 언론 보도를 통한 학교의 대외적 이미지 실추를 중단하라”며 “(학과제로) 기득권을 누리려는 게 아니라면 전공제 도입으로 인한 학생들의 피해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비대위가 ‘취업학원’이란 표현을 써 가며 학교를 비판한 것을 겨냥해 먼저 교수들의 기본 의무인 연구와 강의, 학생지도부터 힘 쏟아야 한다고도 했다.

학교 측도 비대위의 교수투표 결과에 대해 “비대위 주장과 달리 전체 교수(1033명) 중 반대 비율은 약 49%로 과반수가 안 된다”며 “단순히 개편안에 대한 찬반만 물은 질문 항목도 정교하지 못하다. 취지엔 찬성하지만 논의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교수들이 많은 점을 감안하면 설문 의도 역시 정당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에 앞서 이용구 총장은 비대위의 교수투표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비대위 활동을 주도하는 몇몇 교수들에 대해선 엄중 문책 방침도 전했다. 대학 본부와 교수들 간 대립 구도에 학생들과의 학내 갈등까지 겹쳐 귀추가 주목된다.

한경닷컴 김봉구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