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못내는 '푸드트럭' 대학 캠퍼스에 들어간다
이르면 올 상반기에 연세대 서강대 건국대 캠퍼스에 조리시설을 갖춘 움직이는 식당인 푸드트럭이 들어설 전망이다. 푸드트럭 영업신고가 저조하자 정부가 대학들에 대한 공략에 나선다.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 관계자는 “올 상반기까지 대학 캠퍼스 내 푸드트럭 영업을 위해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개정 등 제도 개선을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그동안 협의한 건국대 연세대 서강대 등 세 곳의 대학 모두 푸드트럭 영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청년위원회 관계자는 “푸드트럭의 장점인 기동성을 살릴 수 있을 정도로 캠퍼스 부지가 넓고, 다른 대학으로의 파급 효과도 고려해 유명 사립대를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청년위원회에 따르면 대학 캠퍼스에 들어서는 푸드트럭 차량과 브랜드 및 노하우는 민간 업체가 기부할 예정이다. 비위생적인 노점상이라는 인식을 주지 않도록 유명 커피업체 C사와 치킨업체 B사가 참여한다.

정부는 대학 내 총학생회 등의 반발을 의식해 푸드트럭을 영리 목적이 아닌 사회공헌 차원의 생활형 창업 교육훈련 목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푸드트럭을 통해 학생들이 창업 경험을 쌓을 기회를 주겠다는 것이다.

대학이나 별도 법인이 푸드트럭 소유권을 보유하되 영업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차량 사용권을 일정 기간 빌려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영업을 맡은 학생들은 재료비, 유류비 등을 직접 부담한다. 판매수익금 중 일부는 대학이 공익사업 투자 명목으로 가져가게 된다.

정부가 푸드트럭 영업을 대학 캠퍼스까지 확대하려는 이유는 푸드트럭 영업신고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푸드트럭 규제개혁을 총괄하는 국무조정실은 푸드트럭 규제 개선이 공식 건의된 지 1년이 되는 오는 20일까지는 가시적 성과를 내야 한다며 각 부처를 압박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대학 캠퍼스는 기존 상권 및 불법 노점 등과의 마찰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대학 내 푸드트럭 영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일정 요건만 충족하면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적극적으로 영업 허가를 내주라는 공문을 보낼 방침이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