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팀 리포트] 김갑식 영등포서장 "주민·외국인 함께 방범활동…지역 공동체 적응 도울 것"
서울 영등포구에는 5만9000명의 외국인이 산다. 기초자치단체 중 경기 안산시(7만5000여명) 다음으로 많다. 특히 서울 최대의 차이나타운으로 불리는 대림2동은 주민 10명 중 8명이 외국인일 정도다. 외국인의 대부분은 중국 동포다. 문화적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각종 사건·사고에 대한 관리가 그만큼 중요한 곳이다.

김갑식 서울 영등포경찰서장(48·사진)은 2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외국인들이 한국 사회와 유리되지 않으려면 지역 공동체와 조화를 이뤄 나가야 한다”며 “외국인 밀집지역을 특별구역으로 설정해 관리하자는 일각의 주장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서장은 또 “외국인과 내국인이 따로 운영 중인 자율 방범대를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영등포경찰서는 정치·금융의 중심지인 여의도를 관할하고 있어 경찰 내부에서 ‘요직’으로 꼽힌다. 집회와 시위도 빈번하다. 김 서장은 “시위대가 자유로운 의견을 표출할 권리는 중요하지만, 시민들이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평온한 삶을 영위할 권리도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집회 소음을 관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서장은 27년의 경찰관 생활 중 20년을 형사·수사 분야에서 근무한 ‘형사통’이다. 경찰대(4기)를 졸업하고 4년간 기동대·파출소를 거쳐 1991년 서초경찰서 강력반장을 맡았다. 이후 강남경찰서와 서초경찰서 형사과장, 경기지방경찰청 형사과장을 지냈을 정도로 형사 업무에 잔뼈가 굵다.

김 서장은 2006년 방배경찰서 수사과장으로 근무할 때 국제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서래마을 영아유기 사건’을 해결해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그는 “당시 영아를 살해한 프랑스인 부부가 사건 직후 출국해 하마터면 미제 사건으로 남을 뻔했다”며 “병원 수십 곳을 일일이 찾아다니고, 여자친구까지 통역으로 활용한 직원들의 열정으로 결정적 단서를 찾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서장은 형사 업무가 자신의 천직이라며 “지금이라도 다시 현장으로 돌아가 형사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범인이 숨긴 사건의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이 매력적”이라며 “5년간 형사반장을 하며 현장 형사들의 애환을 경험한 것은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