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오늘(16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표결한다. 지난해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의 표명 이후 두 차례나 총리 후보자가 낙마한 만큼 이 후보자의 총리 임명동의안이 이번에는 국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중국 안방(安邦)보험그룹과 사모펀드(PEF) 운용사 보고펀드 간 동양생명 경영권 매매 협상이 최종 타결됐다. 중국 자본이 국내 대형 금융회사를 인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오늘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강원도 영동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고 있다.

'이완구 인준안' 오늘 표결…2월 정국 중대분수령

여야는 16일 오전 각각 의원총회를 열고 이완구 후보자 인준안 표결에 대한 최종입장을 정한다. 이 후보자 인준을 반대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은 본회의 표결에 참여, 부결을 노려보는 방안이 유력하지만 의총 결과에 따라 본회의에 불참, 표결 자체를 거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새누리당은 야당이 본회의에 참석만 해준다면 가결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야당이 불참할 경우 단독으로라도 인준안을 처리한다는 강경한 방침이다. 만약 16일 본회의에서 새누리당의 단독 표결로 이 후보자가 총리직에 오르면 정국은 급격히 냉각할 것으로 보인다.

동양생명 1조1000억에 매각…중국 안방보험-보고펀드 최종합의

안방보험은 보고펀드가 보유한 동양생명 지분 57.5%를 주당 1만7750원씩 총 1조100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서(SPA)에 합의한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가격엔 2014년 동양생명 배당금(주당 550원)과 향후 5개월 이내 정부 매각 승인 가산금(500원) 등이 포함됐다.

유안타증권(3%)과 이민주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회장(2.5%)이 동반매도권(테그얼롱)을 행사하면 총 매각가는 1조2000억원으로 늘어날 수 있다.

외국인 보유 韓 은행지분 70%, 사상최대…배당 노렸다

KB금융, 신한금융 등 은행 계열 금융사들의 외국인 지분율이 사상 최대치인 70% 수준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들이 최근 배당을 확대하기로 한 가운데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챙기려는 투자가 늘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16일 금융투자업계와 은행권에 따르면 KB금융은 13일 기준 외국인 지분율이 69.2%를 기록, 사상 최대치를 보였다.

해산된 통합진보당, 오늘 헌재에 재심 청구

헌법재판소 결정으로 해산된 통합진보당 측이 16일 헌법재판소에 재심을 청구한다. 지난해 정당해산심판에서 통합진보당을 대리한 변호사들은 이날 오전 10시 헌재에 재심을 청구하는 소장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대법원이 이석기 전 의원의 내란음모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뒤 정당해산과 국회의원직 상실 선고가 부당하다고 주장해왔다.

골프장 캐디 성추행 혐의 박희태 전 국회의장 오늘 선고

골프장 경기진행요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박희태 전 국회의장에 대한 선고 공판이 16일 열린다.

춘천지방법원은 지난해 9월 강원도 원주시의 한 골프장에서 캐디의 신체 일부를 만진 혐의로 기소된 박 전 의장에 대해 이날 오후 2시 선고를 내릴 예정이다. 앞서 검찰은 박 전 의장에게 벌금 300만원을 구형했다.

비쌀수록 잘 팔린다…수입차 4대중 1대 7000만원 이상

작년 국내에 새로 등록된 수입차 가운데 4대 중 1대는 7천만원 이상의 고가 차량인 것으로 집계됐다.

15 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의 '2014 수입차 시장 결산자료'에 따르면 작년 신규 등록된 수입차 수가 19만6359대로 사상 최고에 달한 가운데 판매가 7000만원 이상의 고급차 점유율이 24.9%로 전년(21.0%)보다 눈에 띄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상업용 드론 기준…무게 25㎏·시속 161㎞ 미만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상업용 목적으로 이용될 드론(무인기)의 기준 제안서를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FAA는 상업용 드론의 무게를 최대 55파운드(약 25㎏)로 제한하고, 원격조종자가 낮 시간에 드론의 비행을 볼 수 있는 시야 내에서만 운영하도록 했다.

우크라 휴전협정 발효…"정부군-반군 대체로 휴전 준수"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정부군과 분리주의 반군 간 휴전협정이 발효한 15일(현지시간) 대부분 전선에서 교전이 멈췄으나 일부 지역에선 산발적 공방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열린 러시아·우크라이나·프랑스·독일 4개국 정상 회담을 통해 체결된 휴전협정은 15일 0시(현지시간·한국시간 15일 오전 7시) 공식 발효했다.

셀카봉 휴대 금지하는 미국 박물관 확산

여행하면서 기록을 남기려는 여행객에게 '셀카봉'(selfie stick)은 매우 유용한 용품이지만 미국의 주요 박물관에서는 아예 휴대 자체가 금지될 수 있다.

15일(현지시간) 허핑턴포스트,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박물관에 전시된 작품을 보호하고 관람객들의 안전을 위해 셀카봉을 휴대하지 못하도록 하는 미국의 박물관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국 흐리고 눈 또는 비…강원도에 많은 눈

6일 오전 현재 전국이 흐리고 강원도 영동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내리고 있다. 이날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도 영동에 10∼30㎜, 서울, 경기도, 강원도 영서, 충청남북도, 경상남북도 등에 5∼20㎜다. 강원도, 충북 북부, 경북 북동 산간은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제주도는 비가 오다 오전에 그치겠다. 낮 최고기온은 4∼11도로 전날보다 낮겠다.

한경닷컴 뉴스국 변관열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