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LG디스플레이 공장 <한경DB>
파주 LG디스플레이 공장 <한경DB>
[ 김민성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미국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재료업체인 UDC(Universal Display Corporation)와 26일 OLED기술 상호 협력 및 관련특허 라이센스(License) 협약을 체결했다.

LG디스플레이는 UDC의 우수한 OLED 재료 및 디바이스 구조 등을 제안받아 TV용 OLED 및 플렉시블 OLED의 연구, 제품개발 및 생산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된다.

UDC는 LG디스플레이에 고성능 OLED 재료 공급 및 기술개발, 제품화 협력으로 디스플레이 분야 글로벌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1994년 설립된 UDC는 3300개가 넘는 OLED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친환경, 저소비전력 인광 OLED 재료 원천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 소재 원천기술업체다.

업계에서는 양사가 이번 제휴로 OLED 사업시너지를 발휘해 업계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LG디스플레이와 UDC는 2007년 세계 최초로 4인치 크기의 풀컬러 플렉서블 AMOLED를 공동으로 개발한 바 있다.

여상덕 LG디스플레이 OLED사업부장(사장)은 "이번 제휴로 OLED TV 시장 확대에도 탄력을 받을 뿐만 아니라 플렉서블 및 투명 OLED 개발에 더욱 가속도를 붙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경닷컴 김민성 기자 mean@hankyung.com @mean_R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