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정부가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대대적인 긴축에 이어 과감한 증세 조치를 발표했다.
20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조아킹 레비 브라질 재무장관은 전날 206억헤알(약 8조4500억원) 규모의 증세 조치를 내놓았다.

2월1일부터 적용되는 이번 조치에는 에너지와 화장품 제조업체와 수입업체에 대한 세금과 개인 신용대출에 대한 금융거래세(IOF)를 인 상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특히 개인 신용대출에 대한 IOF 인상은 내수소비 확대를 통한 경기부양이라는 기존 정책 기조에서 한발 물 러선 것으로 풀이된다.

레비 장관은 “이번 조치는 브라질 경제에 대한 신뢰를 높이려는 것”이라면서 “시장의 신뢰를 높이고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재정 건전성 확보를 가장 우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레비 장관은 올해 연방정부와 지방정부 지출 가운데 663억헤알(약 27조1700억원) 이상을 절감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 는 국내총생산(GDP)의 1.2%에 해당하는 규모다. ‘경제의 구조조정’을 선언한 레비 장관은 경제에 대한 정부 개입도 축소하겠다 는 뜻을 밝혔다.

석유가격 인상 억제와 전기요금 강제 인하, 국영 경제사회개발은행(BNDES) 주도의 개발 사업, 노동 자 지원 사회 프로그램, 자동차 산업에 대한 세제 혜택 등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 1기 정부(2011∼2014년)에서 우선했던 정책 에 변화를 예고한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