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길 먼 IoT 코리아] "대기업·中企 협력 생태계 조성 시급…정부, 연결 나서야"
국내 센서 산업을 키우기 위해 대기업과 중소 전문기업이 협업하는 생태계 조성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다품종 소량 생산의 센서 산업 특성상 중소기업들이 수요처인 대기업과 연계해 전략적으로 개발에 나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어서다.

박효덕 전자부품연구원 스마트센서 사업단장(사진)은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대규모로 사물인터넷(IoT)을 준비하는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등 수요 대기업과 전문 센서기업의 연계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박 단장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첨단 센서 산업 육성 전략을 짜는 데 참여한 전문가다. 산업부는 2020년까지 정부 1148억원, 민간 360억원 등 총 1508억원을 첨단 센서 개발에 투자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그는 “한국은 첨단 센서에 필요한 메모리 반도체 MEMS(미세전자기계시스템) 마이크로 재료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췄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센서 산업 경쟁력이 낮은 것은 전문인력과 시설 장비 등 인프라가 모두 흩어져 있고 체계적으로 융합해 신기술을 개발하는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국내 센서 보유기술과 연구기관, 기업, 기반 인프라 등 산업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백서를 발간해야 한다고 박 단장은 제언했다.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기업과 연구기관이 공동 연구와 사업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개발(R&D) 투자 지원도 필요하다고 했다. 센서 산업은 장비가 비싼 데다 고급 인력이 필요해 소규모 기업이 스스로 투자해 기술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정부 정책을 세우는 데 있어선 미국 독일 등 선진국을 모방하는 빠른 추격자 전략을 채택하되 기술 투자에선 선진국보다 앞서 나가야 한다고 박 단장은 강조했다. 선행 기술에 투자와 역량을 집중해야 승산이 있다는 얘기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