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소니 해킹은 심각한 국가안보 사안"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암살을 다룬 영화 ‘인터뷰’의 개봉이 해킹과 테러 위협으로 무산되면서 미국 정부가 배후로 지목되는 북한에 대해 신규 제재를 검토 중이라고 CNN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사건에 미온적으로 대응할 경우 전 세계 해커에게 미 정부가 사이버 전쟁에서 굴복했다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CNN은 미 연방수사국(FBI)이 여러 정황을 토대로 사건의 배후에 북한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백악관은 소니픽처스의 해킹 사건과 영화 상영 극장에 대한 테러 위협을 심각한 국가안보 사안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이번 사건은 악의를 가진 정교한 집단에 의해 자행된 파괴 행위로, 외교·안보·정보 및 군 당국자와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발표했다. 뉴트 깅리치 전 하원의장은 “소니가 물러서면 미국은 첫 번째 사이버 전쟁에서 지는 것”이라며 “아주 위험한 선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밋 롬니 전 미국 매사추세츠 주지사 겸 전 공화당 대통령 후보는 자신의 트위터에 “영화 인터뷰를 온라인에 무료로 배포하라”는 글을 올렸다.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은 “북한이 ‘121국’으로 불리는 해커 부대를 운용하고 있다”며 “이번 해킹 공격이 북한의 명령에 따라 자행된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해외 금융 계좌를 동결하는 등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를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