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화공과 3학년으로 직접 폭발물 제조…일베에도 심취

'종북 논란'을 빚고 있는 재미동포 신은미씨와 황선 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이 10일 전북 익산에서 연 토크 콘서트에서 인화물질을 던진 고3생 오모(18)군이 범행 전날 한 애니메이션 사이트에 범행을 예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익산경찰서에 따르면 오군은 지난 9일 오후 1시12분부터 '네오아니메'라는 애니메이션 사이트에 '드디어 인생의 목표를 발견했다', '봉길센세의 마음으로', '감쪽같지 않노?'라는 게시글을 세 차례 올렸다.

이 글에는 "집 근처에 신은미의 종북 콘서트 열린다. 찬합통에 폭약을 담았다. 내일이 기대된다"라는 범행을 암시하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오군은 실제로 콘서트 당일인 10일 오후 8시20분께 익산시 신동성당에서 열린 '신은미·황선 씨의 토크 콘서트'에서 이를 실행에 옮겼다.

오군은 인화물질이 든 냄비를 가방에서 꺼내 번개탄과 함께 불을 붙이고 연단 쪽으로 향하다가 다른 관객에 의해 제지당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오군이 던진 냄비가 바닥으로 떨어져 '펑' 소리와 함께 불이 붙어 매캐한 연기가 치솟았으며 관객 200여명이 긴급 대피했다.

이 사고로 맨 앞자리에 앉아 있던 2명이 화상을 입었고 불은 곧바로 진화됐다.

오 군은 익산의 모공업고등학교 화공과 학생으로 위험물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뒤 폭발물 제조기술을 이용해 폭발물을 제조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는 범행을 위해 가방에 냄비와 도시락으로 꾸민 폭발물, 점화기 등을 소지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오 군은 이 사이트 외에도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에 심취해 교사로부터 제지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오 군을 폭발성물건파열치상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익산연합뉴스) 김진방 기자 chin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