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딤 가스처리시설 공사 따내…6월 대통령 순방·지원 결실
현대측 지분만 2조원 넘어…창사 이래 최대 규모


현대엔지니어링이 우즈베키스탄에서 총 사업비 3조원 수준의 초대형 가스처리시설 공사를 따내는 '잭팟'을 터트렸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최종 승인을 받아 칸딤(Kandym)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다음 달 중순 계약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현대엔지니어링이 올해 초 주사업자로 선정됐으나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승인이 지연돼 어려움을 겪던 것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6월 우즈베키스탄 카리모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이 사업에 대한 계약협의 재개를 적극 요청하면서 이번에 결실을 보게 됐다.

발주처는 세계적인 정유업체인 루크오일(Lukoil)과 우즈베키스탄 국영 석유가스공사(UNG)의 합작 회사인 'LUOC'이며, 현대엔지니어링은 현지 시공회사인 엔터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에 참여한다.

총 사업금액은 26억6천만불이며 이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의 계약금액은 76%인 20억1천만불(약 2조2천억원)에 이른다.

이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창사 이래 수주한 공사중 가장 큰 규모다.

칸딤 가스처리시설은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서 남서쪽으로 약 520km 떨어진 투르크메니스탄 국경 인근의 칸딤 가스전 지역에 건설되며 완공 후 연간 약 81억㎥의 천연가스를 처리하게 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설계·구매·시공 및 시운전 등 전 과정을 일괄 수행하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44개월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앞서 2011년 우즈베키스탄에 진출해 칸딤 가스전 개발을 위한 기본설계(FEED) 용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칸딤 가스전 일대 개발에 대한 발판을 마련한 바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기본설계 용역을 마친 뒤 후속 공사 수주를 위해 영업력을 집중해왔다"며 "회사의 설계·시공능력과 정부의 적극적인 수주 지원이 바탕이 돼 대규모 공사를 따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회 사 관계자는 또 "우즈베키스탄은 천연가스 확인 매장량이 1조㎥가 넘는 자원부국이지만 가스전들이 노후화돼 새로운 가스전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이번 공사 수주를 계기로 앞으로 이 지역내에서 추가 공사 수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수주를 포함한 올해 건설공사 수주 총액이 69억3천만달러로, 지난해 실적보다 31.5% 늘었다.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