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세계수학자대회를 앞두고 20대 여성 인턴을 성추행한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서울대 수리과학부 K교수가 10여년간 다수 학생을 상대로 상습적으로 성추행을 저질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대 K교수 사건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 “지난 사흘간 파악된 피해자만 22명이며 학부, 대학원, 동아리에 이르기까지 K교수의 영향력이 닿는 곳에서는 수년간 어김없이 사건이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성추행 피해자들의 당시 소속은 학부, 대학원, 동아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K교수는 학생에게 대수롭지 않게 자신의 일상을 알리면서 개인적인 연락을 시작한 뒤 몇 번의 문자가 오가면 저녁 식사를 제안하고, 그 자리에서 이성을 대하듯 신체 접촉을 시도한 경우가 많았다. 자신의 연구실로 불러 내 성추행하기도 했으며, 학생이 반발할 경우 협박도 일삼았다는 게 비대위의 주장이다. 비대위는 “이미 피해를 당한 학생들의 2차 피해를 막으려면 학교 측이 즉각 진상조사에 나서 K교수에게 응당한 처분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세계수학자대회에서 집행위원으로 활동하던 K교수는 지난 7월 28일 오후 서울 한강공원의 한 벤치에서 업무를 돕던 다른 대학 소속 인턴 여학생 A씨에게 “자신의 무릎 위에 앉으라”며 신체 일부를 만진 혐의(강제추행)로 서울북부지검의 수사를 받고 있다.

K교수를 둘러싼 추가 성추행 의혹이 제기되자 학교 측은 정상적인 강의가 어려울 것이라 판단하고 강사를 교체한 후 K교수에 대한 진상 조사에 들어갔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