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발전 대책] 은행·보험·우본 투자 늘려 증시 불 지핀다
금융위원회가 26일 내놓은 ‘주식시장 발전 방안’에는 증시 수요 기반 확충, 공급 확대, 시장 인프라 개선 등 주식시장을 둘러싼 대책이 두루 담겼다. 이 중 가장 역점을 둔 부문은 수요 기반 확충이다. 지난 4월 발표한 기업공개(IPO) 활성화 대책 등에 힘입어 올해 신규 상장(공급)이 크게 늘어난 만큼 새로운 매수 세력(수요)만 붙이면 증시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계산에서다. 그러나 거래세 감면 등이 빠졌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연기금, “주식 앞으로”

[주식시장 발전 대책] 은행·보험·우본 투자 늘려 증시 불 지핀다
금융위는 이번 대책이 ‘외국인이 주무르는 증시’에서 ‘기관이 이끄는 증시’로 옮겨가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증시에서 기관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수록 외국인의 영향력은 줄어들기 때문이다.

외국인은 글로벌 자금시장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국내 증시에 돈을 투입하거나 빼가는 식으로 코스피지수를 움직이고 있다. 지난 10월17일 증시를 8개월 만에 장중 1900선 밑으로 떨어뜨린 주역도, 최근 주가 하락을 떠받치는 곳도 모두 외국인이다. 외국인의 국내 주식 보유 비중(작년 말 기준)은 32.9%로, 기관(16.1%)보다 2배 이상 많다. 매매 비중(11월1~25일)으로 봐도 외국인(29.52%)이 기관(22.15%)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

금융위가 그동안 증시를 기웃거리지 않던 중소형 민간 공제회와 사립대 등을 ‘새로운 큰손’으로 영입하려는 이유다. 증권금융에 설치하는 ‘연합 연기금 투자풀’은 중소 연기금의 돈을 유치한 뒤 중장기 자금은 주관운용사가, 단기자금은 증권금융이 운용해 연기금에 수익금을 돌려주는 방식이다. 금융위는 또 은행의 유가증권 투자 한도를 자기자본의 60%에서 100%로 늘리고,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할 때 적용하는 주식 신용위험계수를 낮춰주기로 했다.

공모펀드의 특정 종목 투자 한도를 펀드 재산의 10%에서 25%로 완화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이렇게 되면 펀드매니저들이 향후 주가가 오를 것으로 기대하는 종목을 지금보다 2.5배 많이 펀드에 담을 수 있다. 새로운 형태의 펀드 설정이 가능해진 만큼 펀드를 통한 증시 자금 유입 효과도 클 것으로 금융위는 기대하고 있다.
[주식시장 발전 대책] 은행·보험·우본 투자 늘려 증시 불 지핀다
미니선물 등 신상품도 공급

‘공급’ 부문의 초점은 파생상품에 맞췄다. 올해 증시에 입성하는 ‘새내기주’가 작년(40개)의 2배인 78개에 달할 정도로 현물시장의 신규 공급은 충분하다는 이유에서다. 파생시장이 활성화되면 현물시장의 거래량도 함께 늘어난다.

이번에 허용하는 대표 파생상품은 코스닥 개별주식 선물·옵션이다. 유가증권시장에만 있던 제도를 코스닥시장에도 풀어줬다. 개인투자자 위주로 구성된 코스닥시장에 헤지(위험 회피) 수단을 제공, 외국인과 기관투자가를 유치하기 위해서다. 업계에서는 다음카카오 파라다이스 CJ오쇼핑 등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7~10개 종목에 대한 선물·옵션 상품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스피200선물의 거래 단위를 5분의 1로 낮춘 코스피200미니선물도 상장된다. 거래 단위가 낮은 만큼 일반 투자자 수요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위안화를 기초로 한 위안화 선물도 나온다.

‘트래킹 주식’도 처음 도입한다. 트래킹 주식이란 기업의 특정 사업부나 자회사의 실적에 연동해 이익을 배당하는 새로운 형태의 주식을 말한다. 금융위는 일단 비상장 우량 자회사의 실적에 배당을 연동하는 형태를 먼저 허용할 계획이다. 예컨대 GS그룹의 지주회사인 (주)GS는 기존에 발행한 보통주와 별도로 비상장 자회사인 GS칼텍스 실적에 연동되는 트래킹 주식을 발행할 수 있다. 기업은 경영권 위협 없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고, 투자자는 새로운 투자 대상을 갖게 된다.

오상헌 기자 oh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