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의 인양 등 선체 처리와 관련한 기술검토를 맡을 정부 태스크포스(TF)가 27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해양수산부는 정부 관계자와 민간 전문가 등 23명이 참여하는 세월호 선체처리 관련 기술검토 태스크포스(단장 박준권 해수부 항만국장)를 24일 구성했다고 밝혔다.

TF는 27일 첫 회의를 할 예정이다.

TF는 앞으로 사고해역의 수심·조류속도·지질조건 등의 물리적 특성 조사, 선체상태 탐사, 국내외 사례 조사·분석, 현장조사 등을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선체 인양 가능성과 실종자 수습 가능성, 인양과정 실종자 유실·훼손 가능성과 방지대책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한다.

TF는 기술검토팀과 지원팀으로 이뤄졌다.

기술검토팀은 이규열 서울대 교수를 팀장으로 학계와 업계, 연구기관 등의 분야별 민간전문가로 구성됐다.

기술검토팀의 업무를 지원할 지원팀은 해수부와 국민안전처, 해군 등의 관계자로 이뤄졌다.

기술검토 태스크포스는 국내외 인양관련 업체나 수중수색 참여 잠수사 등의 의견도 청취할 예정이다.

특히 해수부는 실종자 가족이 추천하는 전문가가 있으면 이들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필요하면 세부 내용에 대해 협의도 할 방침이다.

해수부는 또 실종자가족과 협의회를 열어 TF 활동과 검토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종자 가족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향후 태스크포스의 기술검토 결과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제출돼 세월호 인양 여부 등을 결정하는데 활용된다.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kimy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