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핵협상 시한이 24일로 임박한 가운데 협상 당사자인 이란과 주요 6개국(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독일)이 협상 시한을 또다시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미국 국무부 고위관리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23일(현지시간)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최근 무함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을 만나 협상 시한 이후의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한 연장은 여러 선택안 가운데 하나로, 이란 측과 선택 방안을 협의하는 것도 그리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합의 쪽으로 나아가는 데 중점을 두고 있지만, 데드라인에서 24시간을 남긴 시점에 양쪽 모두 내부적으로 선택권 범위를 놓고 의견을 교환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란 이스나 통신도 자국 협상팀의 말을 인용해 "논의하고 해결해야 할 많은 이슈가 많이 남아 있고 협상 시한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24일까지 포괄적인 최종 결론이 나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필립 해먼드 영국 외무장관은 이날 시한 연장이 고려되고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마지막 박차를 가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무장관도 "많은 부분에서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며 "만약 결론이 나지 않으면 논의가 계속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할 가능성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방 외교관들은 이란의 핵 프로그램 억제와 제재 완화에 대한 의견차를 줄이기 위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ABC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목표는 이란이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차단하고 이란의 행동에 따라 단계적으로 제재를 철회할 것이라는 확신을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란과 주요 6개국 외무장관은 24일 빈에서 마지막 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 회담은 "뚜렷한 진전이 없으면 빈에 오지 않겠다"고 했던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23일 저녁 협상 참가를 전격적으로 결정하면서 성사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