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아픔 사라졌으면…” > 정부가 세월호 실종자 수색 종료를 선언한 11일 세월호 실종자 가족이 전남 진도실내체육관에서 수색 중단 결정 요청 배경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 “모든 아픔 사라졌으면…” > 정부가 세월호 실종자 수색 종료를 선언한 11일 세월호 실종자 가족이 전남 진도실내체육관에서 수색 중단 결정 요청 배경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세월호 사고 발생 209일 만에 실종자 수색 작업을 종료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정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장관회의를 연 뒤 대국민 담화문 형식으로 실종자 수색 종료를 선언했다.

이 장관은 담화문에서 “선체 내 격실 붕괴 등 수색 여건이 너무 위험한 상황에 이르렀다”며 “동절기가 다가오면서 해상 여건이 더욱 악화되고 있어 지금과 같은 수색 작업을 무리하게 계속하다가는 또 다른 희생을 부를지도 모른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고 수색 종료 이유를 설명했다.

이 장관은 마지막 한 명까지 찾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거듭 사과했다. 그는 “아홉 분을 찾지 못한 데 대한 모든 책임은 범정부사고대책본부장인 제게 있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바닷속에 자신의 핏줄을 남겨 둔 채 수중 수색 종료를 요청한 유족들에게 죄인의 심정으로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실종자 수색 종료 선언 이후 세월호 선체 출입구를 봉쇄하고, 시신 유실 방지를 위한 수색활동도 마무리할 예정이다. 사고 수습을 위해 설치된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진도 현장을 정리하기 위해 한시적으로만 운영한다.

세월호 사고 실종자대책위원회는 이 장관의 담화가 끝난 뒤 전남 진도실내체육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희처럼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고통 속에 살아가는 분들이 더 이상 생겨서는 안 된다고 의견을 모았다”며 “이 시간 이후 수중 수색 전체를 중단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발표했다. 대책위는 그동안 실종자 수색을 위해 노력해준 정부와 잠수사, 자원봉사자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했다.

실종자 수색 종료가 공식 선언되면서 선체 인양 작업을 위한 논의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 장관은 이날 담화문 발표에서 선체를 끌어올리는 문제와 관련해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했다. 그는 “우선 기술적인 검토가 있어야 하고 실종자 가족과 전문가 의견 수렴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후에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날 수색 종료 이후에도 실종자 9명을 찾기 위해 선체 인양 등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해수부도 선체 인양이 결정될 경우에 대비해 지난 5월 국내외 7개 업체로부터 선체 인양 제안서를 받았다. 해수부는 전문가 의견을 통해 인양 방식을 결정한 뒤 국내 업체와 외국 업체 컨소시엄 형태로 인양 작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영국 해양구난 컨설팅업체 TMC는 세월호 인양 비용이 최대 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세월호는 6825t의 대형 여객선인 데다 사고 해역인 맹골수도의 조류가 거세 일반적인 인양 작업보다 비용과 기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사고 지역의 수심도 40m 정도로 천안함 사고 당시보다 10m 이상 깊다. 2010년 피격된 1300t급 천안함의 인양 작업에는 200억원이 들었다. 이 같은 비용 부담을 감안해 일부에서는 선체 인양 대신 추모공원 조성 등 다른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