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유리 기자 ] 이동통신 3사가 지난 주말 발생한 '아이폰6 대란'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놨다. 사태의 원인으로 불법 영업을 한 유통가를 지목해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아이폰6 보조금 대란 '남 탓'하는 이통사 … 유통가 '울상'
5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는 일제히 보도자료를 통해 아이폰6 대란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달 2일 일부 판매점들은 이통사들이 지급하는 판매 장려금을 단말기 지원금으로 돌려 아이폰6를 판매했다. 이에 따라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상 최대 지원금인 34만5000원을 넘는 불법 보조금이 살포됐다.

KT는 이에 대해 "단통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유통 채널에 지침을 전달했으나 일부 유통점이 시장 혼탁에 동참했다"며 유감 입장을 밝혔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당사 지침과 상반되게 일부 판매점의 편법 영업으로 시장에 혼란을 가져왔다" 며 "이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가에 책임을 돌린 이통사들은 또 다른 '대란'을 막기 위한 대책도 유통가에서 찾았다.

KT는 불법 영업과 관련된 유통점에 대해 전산 정지나 단말기 공급 중단 등의 조치를 즉각 취하겠고 밝혔다. 다른 이통사도 내부 조사를 통해 사내 관련자와 유통망에 책임을 묻기로 했다.

이통사들의 입장 발표에 대해 유통가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아이폰6 출시에 맞춰 판매 장려금을 올린 이통사들도 책임이 있는 상황에서 힘없는 판매점 탓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 휴대폰 판매점 관계자는 "아이폰6가 출시된 지난 31일 오후부터 판매 장려금을 올리고 주말 개통을 열어준 이통사가 대란을 예상하지 못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며 "정부에서 문책을 하니까 그 책임을 판매점에 돌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소규모 판매점에 전산 정지나 단말기 공급 중단이 내려지면 가게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 며 "이통사 역시 무거운 책임을 져야한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