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거에서 선거구별 인구편차 비율을 현행 3 대 1에서 2 대 1로 조정해야 한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 후속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가동 여부를 두고 여야가 큰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야당은 즉각 가동해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여당은 시큰둥한 반응이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미룰 이유가 없다”며 “당장 정개특위를 가동해야 한다”고 여당에 요구했다.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도 “강원, 경북, 충남·북, 전남·북 등 농촌지역 대표성이 축소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며 “조속히 국회 정개특위를 구성해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를 열었으나 선거구 문제와 관련해 한 차례도 언급하지 않는 등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문 위원장의 정개특위 제안에 대한 견해를 묻자 즉답을 피했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정개특위는 어차피 만들어야 하지만 산적한 현안이 많기 때문에 굳이 정기국회 기간에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또 “정기국회에서 정개특위를 구성하는 방식과 절차, 일정, 활동 기간 등에 대해 합의를 해서 정기국회가 끝난 다음에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