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르트무트 코쉬크 독일 연방의원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건재를 확인하고 "북한 지도부가 인권 문제와 남북관계를 두고 대화할 용의가 있다"라는 '원칙론'도 함께 전했다.

최근 엿새간 방북한 코쉬크 의원은 30일 중국을 거쳐 한국에 들어오기 전 독일dpa 통신과 전화통화에서 독일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중재자가 아니라 충실한 조언자로서 경험을 전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기독교사회당(CSU) 소속의 코쉬크 의원은 독일이 통일된 해인 지난 1990년 하원의원에 당선된 이후 지난해 총선까지 7선의 중진으로 한-독 의원친선협회 의장과 한-독 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그는 자신이 만난 북한인사들은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단계를 밟을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혔다면서 인천아시안게임 중 북한 고위급 사절단이 방한한 것도 그런 목적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코쉬크 의원은 김정은 제1위원장에 대해 "다시 제자리로 왔다"란 표현으로 권력 장악에 이상이 없음을 강조하고 "그가 가진 권력이 과거 아버지의 권력에 미치지 못하지만, 그렇다고 허수아비 권력자인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 인사들은 김정은에 대해 "현명하고, 역동적이며, 힘 있는 원수(元帥)"라고 말했다고도 소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