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양적완화 종료…'상당 기간' 초저금리 유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29일(현지시간) 양적완화(QE)를 종료키로 하고 기준금리는 '상당 기간'(for a considerable time) 초저금리 기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Fed는 28일부터 이틀간 금융·통화 정책을 결정하는 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회의 직후 낸 성명에서 Fed는 "여러 요인을 평가할 때 현 추세로라면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끝내고서도 상당 기간 초저금리 기조를 이어가는 게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대신 "향후 각종 경제 지표에 근거해 인상 시점과 속도를 결정하겠다"며 "지표가 연준이 현재 예상하는 고용 및 인플레이션 목표에 더 빨리 접근한다면 금리 인상 또한 현행 예측보다 빨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부터 FOMC 회의에서 줄곧 써온 '상당 기간'이라는 표현은 유지했지만, 금리를 조기에 인상해야 한다는 Fed 내 '매파'(통관 긴축 성향)의 목소리를 일부 반영한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Fed는 아울러 이날 FOMC 회의에서 현재 월 150억 달러 남은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완전히 끝내기로 했다.

앞서 Fed는 지난해 12월 FOMC 회의에서 월 850억 달러였던 3차 양적완화 규모를 100억 달러 줄이는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에 처음 착수한 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 앞선 여섯 차례 회의에서 채권 매입액을 매번 100억 달러씩 줄였다.

이날 Fed는 성명에서 "미국의 최근 경제활동은 '완만한'(moderate) 속도로 확장하고 있다"며 "노동시장 상황도 약간 개선됐고, 노동 자원이 충분히 활용되지 못한다는 지적도 점차 감소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전 성명에서 노동 자원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해온 점을 고려하면 고용 상황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으로 바뀐 것이다.

각종 물가상승률도 연준의 장기 목표치(2%)를 밑돌면서 안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결정에는 재닛 옐런 의장과 스탠리 피셔 부의장 등 FOMC 위원 9명이 찬성했다. 나라야나 코철라코타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미국 경제가 개선되고 있다는 신호가 미약한 만큼 초저금리 기조나 양적완화 프로그램 등 경기 부양책을 최소 1∼2년 더 유지해야 한다며 반대표를 던졌다.

다음 FOMC 회의는 12월 16∼17일 이틀간 열린다.

한경닷컴 증권금융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