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연말 정식출범 때까지 '물밑협상' 지속

중국이 24일 자본금 500억 달러 규모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설립을 공식 선언했다.

중국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중국을 포함한 AIIB 참가의사를 밝힌 21개국이 모인 가운데 AIIB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중국증권보(中國證券報 등이 보도했다.

MOU 참여국가는 중국, 인도, 파키스탄, 몽골,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네팔, 방글라데시, 오만, 쿠웨이트, 카타르 및 인도네시아를 제외한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9개국 등 총 21개국이다.

한국과 호주, 인도네시아는 일단 이번 MOU 체결에 합류하지 않았다.

한국은 중국 측에 AIIB의 지배구조와 세이프가드 문제 등을 지적하며 여전히 가입 여부를 논의 중이다.

지난 22일 제21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재무장관 회의 참석차 베이징을 방문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MOU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해서 AIIB에 불참한다는 뜻은 아니라고 밝혔다.

내년 연말에 정식 출범하는 AIIB는 중국이 대부분을 투자한 초기 자본금 500억 달러로 시작하지만 향후에 각국 투자를 받아 자본금을 1천억 달러로 늘리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MOU 체결식이 끝난 뒤 각국 대표들과 만나 AIIB는 글로벌금융관리 개선 차원에서 매우 의미가 깊다며 "각국이 함께 노력해 AIIB를 평등하고 포용적이며 효율성이 높은 기반시설 투융자 플랫폼으로 만들고 이 지역 각 국가의 발전 수요에 맞는 다자적 개발은행으로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MOU에 참여하지 않은 한국, 호주 등이 AIIB가 국제기준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고 요구하는데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AIIB가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기구라고 여기며 이것은 기존의 다자 개발은행을 대체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지역국가들에 대한 기초시설 투자융자를 위한 상호보완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중국은) AIIB 기획과정에서 일본, 호주, 인도네시아, 미국 등과 계속 소통·협상해왔다는 점을 다시 강조하고 싶다"며 "우리는 생각이 있는 모든 국가의 적극적인 참가를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AIIB는 시 주석이 지난해 10월 동남아 순방 중 아시아 지역 개발도상국들의 사회기반시설 자금을 지원하자는 목적에서 설립을 제안한 것이지만,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ADB) 등과 맞서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