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충근 차움 검진센터 교수가 차움 4주년을 맞아 차움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10대 암 검진 프로그램 중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하고 있다.  ♣♣차움 제공
차충근 차움 검진센터 교수가 차움 4주년을 맞아 차움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10대 암 검진 프로그램 중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하고 있다. ♣♣차움 제공
차병원의 프리미엄 검진센터 ‘차움’이 오는 28일로 개원 4주년을 맞는다. 차움은 2010년 10월28일 국내 최초로 고가의 프리미엄 건강검진센터를 개원해 화제를 모았다. 그동안 전세계 부호와 유명인사들이 전용기를 타고 찾아와 수천만원의 비용을 쓰고 가는 등 국내 대표적인 ‘의료관광 메카’로 자리매김했다. 명실공히 ‘의료한류 아이콘’으로 떠오른 것이다.

차움 전경
차움 전경
개원 초기부터 할리우드 배우 피터폰다와 크리스틴 데이비스, 가수 시나이스턴과 같은 유명 배우들을 비롯해 세계적 부호인 중국의 엄빈 회장, 캐나다의 나이가드 회장, 미식축구 스타 테렐 오웬스, 중국 여배우 장징추, 메이저리거 추신수, 프로골퍼 박인비 등이 다녀갔다.

최근에는 아부다비 왕과 공주, 두바이 공주 등 중동 왕족들도 차움을 꾸준히 방문하고 있다. 이들이 가장 즐겨찾는 프로그램은 방사선 노출량을 최소화한 ‘안심검진(스페셜 종합건강검진)’과 미래의 질병을 대비하는 줄기세포 보관상품 등이다.

방사선 걱정 없는 안심검진

차움은 4년 전 개원 시점부터 국내 최초로 개인 방사선 노출량 통보시스템과 최저선량 컴퓨터단층촬영(CT·Discovery 750 HD) 시스템을 도입, 방사선 피폭을 최소화했다. 또 원룸에서 누워만 있으면 기계와 의료진이 찾아와 검진하는 셀 검진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내·외국인으로부터 인기를 얻었다. 또한 외국의 스포츠 선수와 최고경영자(CEO)들이 줄기세포 보관과 치료를 위해 차움을 방문하면서 망막색소변성증, 뇌졸중과 같은 줄기세포를 활용한 치료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지난 4년 동안 차움을 방문한 시나이스턴, 크리스틴 데이비스 등의 할리우드 배우, 중국 여배우 장징추 등은 차움의 프리미엄 검진과 함께 줄기세포 치료 및 보관 등을 이용했다. 특히 줄기세포를 이용한 피부관리 프로그램인 에버셀(Evercell) 코스메틱이 여배우들의 내한을 이끌었다는 후문이다. 중동 왕족들과 세계적 부호인 중국의 엄빈 회장, 캐나다 나이가드인터내셔널의 나이가드 회장, 미 최고 스포츠 선수들은 차움의 미래형 검진을 받고 나서 매년 꾸준히 건강검진을 받으러 한국을 찾고 있다. 크리스티 김 차움 국제진료센터 부원장은 “기존의 검진이 질환 자체를 발견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차움의 미래형 검진은 고객들이 건강하게 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명의들의 프리미엄 외래진료 도입

차움 국제진료센터 내에는 프리미엄 검진센터를 비롯해 파워에이징센터, 세포성형센터, 테라스파센터, 베네핏센터(피트니스와 수영장) 등이 있다. 총 5개 층에 2만㎡(약 6000평) 넓이로 세계 최대 규모의 진료센터다.

원스톱 검진 시스템을 이용하면 국내 최초로 11개 독립된 공간으로 구성된 개별 셀 안에서 안락하고 전문화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차움의 건강검진은 일반 병원에서 하는 것과 다르다. 병원 위주가 아니고 고객 우선주의를 앞세운 것이 특징이다. 예약을 통해 하루 30명만 검진이 가능하고 오전에 검진받을 경우 당일 검진 결과를 알 수 있어 편리하다.

차움은 개원 4주년을 맞아 최근에 프리미엄 외래진료 시스템을 시작했다. 강남차병원과 분당차병원에서 진료하고 있는 각 분야 명의가 주축이 된 외래진료다. 예컨대 산부인과의 경우 갱년기·요실금 치료 전문인 이정노 교수, 자궁근종 같은 자궁질환 전문가인 정창조 교수, 고위험임신·산전관리·습관성 유산 같은 난산 및 출산분야의 1인자인 차동현 교수, 초음파 진단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김수현 교수가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유방·갑상선 전문인 박해린 외과 교수, 전립선질환의 대가인 권성원 비뇨기과 교수, 비뇨기과 질환 중 상처를 작게 내는 최소침습분야에서 독보적인 양승철 비뇨기과 교수 등도 직접 외래진료에 참여한다.

이들은 진료시간을 최소 15분 이상 잡고 여유 있게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의사도, 환자도 시간에 쫓기지 않고 충분히 질문하고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셈이다. 진료 중 CT나 MRI(자기공명영상장치) 검사가 필요하다는 소견이 나오면 환자가 바로 검사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국내외 VIP들의 워너비 공간

그동안 세계 최초 라이프센터를 지향한 ‘차움’의 프리미엄 서비스와 시스템은 국내외 VIP들에게 제대로 각인됐다. 차움은 VIP 검진과 노화도 정밀 검진, 유전자 검사 등을 통해 몸속 적신호를 예방하는 미래형 병원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2만㎡)의 공간에 프리미엄 건진센터, 노화관리센터, 에버셀 코스메틱센터, 테라스파·클리닉센터, 특화진료센터, 베네피트센터가 자리했다.

차움에는 인상적인 공간이 많다. 3층에는 차움이 직접 운영하는 레스토랑과 찻집이 있다.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음식 조절이 가능한 푸드테라피를 실천할 수 있는 공간이다. 또 직접 제조한다는 차(Cha in Cha)와 화장품 브랜드 에버셀(Evercell)은 차움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브랜드다.

멤버십 전용 엘리베이터가 향하는 5·6·7층은 회원들만을 위한 공간이다. 약 800명이 가입한 차움의 멤버십은 입회비 1억7000만원, 연회비 450만원의 비용이 든다.

미국 내 차움 설립 가시화

차병원그룹은 지난해 미국 10대 대학·병원그룹으로 유명한 웨이크 포레스트그룹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미국 내 차움 설립 및 웨이크 포레스트그룹의 이노베이션 센터 설립, 줄기세포 연구와 임상 시험을 함께 진행하는 것에 대한 합의를 마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에릭 톰린슨 웨이크 포레스트그룹 최고혁신책임자(CIO)는 “차병원그룹의 줄기세포 연구와 병원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차움에 감명받았다”며 “차병원으로부터 배워 미국에 새로운 콘셉트의 차움과 우리 그룹의 이노베이션센터를 설립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