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질방 가면 좋은 줄만 알았더니…하지정맥류엔 '치명적'
찬바람이 코끝을 스치면서 찜질방 생각이 간절해진다. 찜질은 근육통이나 어깨 결림을 완화시키고 긴장과 피로를 해소한다. 찜질방의 황토, 맥반석, 게르마늄, 온돌 등에서 나오는 열이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또한 찜질은 만성적 요통이나 관절염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데 찜질을 하면 작은 혈관이 확장돼 혈류량이 늘어나고 관절이 부드러워지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찜질이 효과 있는 것은 아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전반적으로 몸의 혈액순환이 둔해지기 마련인데 특히 하지정맥류처럼 다리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에는 다리통증과 저린 느낌이 가중돼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추운 곳에 있다가 갑자기 따뜻한 곳에 들어가면 정체된 혈액으로 혈관이 확장되거나 늘어질 수 있으며 이때 다시 혈액이 고이게 되면서 병의 진행을 촉진하게 된다. 많은 사람이 다리가 무겁거나 몸이 지치면 뜨거운 곳에서 찜질해줘야 피로가 풀린다고 믿고 찜질방을 찾거나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는 족욕을 즐기는데 이는 병에 병을 더하는 격이다.

하지정맥류는 피부 바로 밑 정맥이 늘어나 피부 밖으로 돌출되는 질병이다. 정맥에는 판막이 있어 심장 쪽으로 혈액을 밀어 올리는 기능을 하는데 판막이 손상되면 혈액이 역류하고 혈관 내 압력으로 정맥이 늘어져 피부 밖으로 보이게 된다.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미용 상의 문제만 있는 것은 아니다. 방치할 경우 하지부종, 저리거나 쑤시는 느낌, 하지중압감(무거움), 통증, 근육경련(쥐나는 것), 가려움증 등이 있다. 심한경우 염증이나 피부궤양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까지 유발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정맥류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모계 유전성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후천적으로는 환경적 요인(직업적 특성-오래 서 있거나 오래 앉아 있는 경우), 노화(혈관 벽 약화), 비만(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운동부족, 변비 등이 있다.

하지정맥류 치료에는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 방법이 있다. 수술적 치료에서는 보통 혈관을 없애기도 하는데 정맥류가 진행된 혈관을 없애더라도 다른 우회 혈관을 이용해 심장 쪽으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므로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수술치료가 어려운 경우, 비수술적 약물복용을 통해 하지정맥류를 개선시킬 수 있다. 순환부전을 개선하는 약에는 한림제약 안토리브 캡슐, 신일제약 베릭스캡슐, 조아제약 비티엘라캡슐, 한국코러스 비니페라캡슐, 파마킹 안페라캡슐 등이 있다.

이는 원활한 혈액순환을 가능케 함으로써 하지정맥류 초기치료와 합병증 예방, 증상개선, 치료 후 빠른 회복 및 재발방지에 탁월하다. 특히 한림제약의 ‘안토리브’는 포도잎 추출 폴리페놀 성분으로 손상된 정맥 내피세포를 낫게 하고 정맥 벽의 강도와 탄력성을 증가시켜 하지정맥류의 증상완화 및 부종에 효과적이며 치료 후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 영화 ‘커플 테라피: 대화가 필요해’ 스틸컷)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