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제공=삼성그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제공=삼성그룹
[ 김민성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일 밤 방한한 조 케저 지멘스 회장과 만나 협력 사업 확대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이 부회장은 지난 14일 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 다음날인 15일에는 지나 라인하트 호주 로이힐 회장 등 글로벌 VIP들과 국내에서 연쇄적으로 접촉하고 있다. 이 부회장 강점으로 꼽히는 부드러운 친화력과 스킨십 경영 능력을 바탕으로 굵직한 경영 현안을 챙기고 있다는 분석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전날 케저 지멘스과 저녁식사를 함께 하며 삼성과 지멘스의 자원 개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캐나다 온타리오주 풍력발전단지 건설사업과 싱가포르 화력발전 사업, 아시아 지역 에너지솔루션 사업 확대 등을 협의했다는 분석이다. 케저 회장은 이 부회장을 만나기 전 정홍원 국무총리와 만나 관련 현안에 대한 입장을 주고 받은 것으로도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최근 글로벌 경영자 뿐만 아니라 각국 정상 등과도 만남을 늘리고 있다. 올해 2월 왕양 중국 국무원 부총리 접견에 이어 4월에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방한 때도 자리를 함께 했다. 7월에는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직접 맞아 호텔신라에 차린 삼성전자 전시관을 안내했다. 이달에는 응웬 푸 쫑 베트남 공산당 당 서기장 방한 때도 삼성전자의 현지 공장 건설 등 굵직한 현안에 대한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한편 삼성그룹은 전날 이 부회장의 새로운 대외용 프로필 사진을 공개했다. 이 부회장은 그간 2010년 삼성전자 사장 승진 때 촬영한 사진을 프로필용으로 써왔다. 2012년 부회장 승진 이후에도 마찬가지였다.

종전 사진은 마흔 여섯인 이 부회장이 다소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느낌이었던 데 반해 새 프로필은 보다 중후하고 연륜이 풍기는 이미지다. 삼성그룹의 차세대 리더이자 삼성그룹을 총괄하는 부회장으로서의 무게감과 친근감을 함께 담은 사진이라는 평가다. 촬영은 국내 정상급 포토그래퍼인 조세현 작가가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김민성 기자 mean@hankyung.com @mean_R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