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글이 설명하는 경제용어는?

주주총회 결의에 필요한 참석 주식 수가 모자라 주총이 무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한국예탁결제원이 참석하지 않은 주주들의 투표권을 대신 행사하는 제도. 예탁결제원은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주총에서의 찬성과 반대 비율대로 의결권을 행사한다.

(1) 섀도 보팅 (2) 집중 투표제 (3) 황금주 제도 (4) 전자투표제 (5) 차등의결권 제도

[해설] 섀도 보팅(shadow voting)은 정족수 미달로 주주총회가 무산되지 않도록 주권을 보관하고 있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참석하지 않은 주주들의 투표권을 대신 행사하는 제도다. 일종의 의결권 대리행사로, 예탁결제원은 주총에 참석한 주주들의 찬성·반대 비율과 똑같은 비율로 미참석 주주들의 의결권 의사를 표시한다. 섀도 보팅은 기업들의 주총 개최를 도와주는 제도이지만 전자투표제 등 기업들이 주총을 보다 쉽게 열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됨에 따라 2015년 폐지될 예정이다. 하지만 중소·중견기업들은 섀도 보팅이 폐지되면 주총 개최가 어려워져 경영에 큰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차등의결권 제도는 주식 종류별로 의결권에 차등을 두는 것이다. 유럽이나 미국 등에선 경영권 보호를 위해 허용되지만 국내에선 허용되지 않고 있다.

정답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