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아파트와 행정기관만 들어선 내포신도시 모습. 충청남도청 제공
일부 아파트와 행정기관만 들어선 내포신도시 모습. 충청남도청 제공
충남교육청에 근무하는 A씨는 최근 내포신도시에 마련한 전용면적 112㎡ 아파트 값이 떨어져 걱정이 크다. A씨가 거주하는 내포신도시 아파트 가격이 분양가보다 1500만원 정도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교육청이 대전에서 충남 홍성·예산에 건설 중인 내포신도시로 이전한 때는 지난해 3월. 분양 초기 1000만원 이상의 웃돈이 붙었지만 1년6개월 만에 분양가 밑으로 떨어졌다. A씨는 “대전에 살던 집을 놔두고 대출받아 내포에 집을 장만했지만 마이너스가 돼 너무 속상하다”고 말했다.

◆ 종합병원·유통업체 유치 0건

충남 홍성·예산군 995만1729㎡ 일대에 2조5692억원을 들여 2020년까지 총 3만8500가구(인구 10만명) 규모로 조성 중인 내포신도시 개발이 더뎌지고 있다. 2012년 말부터 차례로 내포신도시로 이전한 충남도청, 충남교육청, 충남경찰청 소속 직원들은 불편한 도시 환경에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충청남도 공무원들에게 매월 30만원씩 지급하는 이주지원비와 대전~내포 간 통근버스 운행 지원이 올해 말이면 끝난다. 도청 직원 B씨는 “충청남도 공무원이 충남에 근무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재산상 손해를 입으면서까지 근무해야 하는 열악한 환경”이라며 “일부 동료 직원들은 인근 세종시나 대전시로 전입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도청 직원들까지 불만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더딘 도시개발 때문이다. 2009년 6월 내포신도시 착공 이후 현재까지 개발 계획에 있던 대학과 병원, 유통업체 등을 단 한 곳도 유치하지 못했다. 도로 급수 등 기본 인프라는 차질 없이 조성 중이지만 편익시설 없이 아파트만 들어서면서 입주민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

충청남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 위축과 대학 구조조정 등으로 인프라 시설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청남도 내 공공기관 유치도 늦어지고 있다. 충청남도는 128개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지만 현재 52개만 내포신도시로 옮겨왔다.

◆ 도청이전특별법 2년째 표류

충청남도는 경상북도, 대전시, 대구시와 함께 추진 중인 ‘도청이전 지원 특별법’ 개정안이 2년째 국회에서 표류하면서 개발에 한계에 부닥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개정안에는 도청 이전 원인을 제공한 국가가 청사 신축이나 부지 매입 등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기존 청사와 부지 등의 부동산을 귀속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전 기관 직원에게 이사비용과 이주수당을 지원하고 지방세를 감면해주는 방안도 들어 있다.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충청남도는 이전 비용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어 자체 부담이 줄어든다. 그러나 정부가 재정 부담을 이유로 특별법 개정에 반대하면서 국회 처리가 늦어지고 있다.

몇몇 국회의원이 정부 부담을 고려해 국가 예산 부담을 줄이는 내용의 다른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으나 이 개정안 역시 계류 중이다. 충청남도 관계자는 “비슷한 시기에 조성된 세종시는 국비 지원을 기반으로 한 특별법 통과로 정상궤도에 올랐지만 내포신도시는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이 2년째 표류하면서 도시 인프라 조성에 탄력이 붙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홍성=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