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야마 "日국민, 위안부 문제 잘 알고 있어"
“아베 정권이 헌법 해석을 변경해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하려는 시도에 반대합니다. 그것은 평화헌법의 정신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전 일본 총리(90·사진)는 9일 오후 서울 동작구 숭실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무라야마 전 총리는 숭실대에서 명예정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간담회에서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추진하고 있는 집단적 자위권 행사 시도를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일본 헌법은 전쟁을 해선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아베 정권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 시도를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무라야마 전 총리는 아베 정권이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침략전쟁을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를 부정하려 한다는 의혹과 관련해선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는 “무라야마 담화는 국제적 약속이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지켜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일본 정부가 태평양전쟁 당시 위안부 동원에 대해 사과한 1993년 ‘고노담화’에 대해서도 “아베 정권이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 여부를 조사하겠지만 계승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수 일본 국민은 고노담화를 통해 위안부 문제를 잘 알고 있다”며 “만약 일본 정부가 아직까지 배상받지 못한 50여명에 대해 배상하지 않으면 국민들이 배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총리 재임 시절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민간기구인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국민기금’을 발족시켰다.

현재 극도로 악화된 한·일 관계와 관련, 무라야마 전 총리는 “양국이 정상회담을 열지 못할 이유는 없다”며 “앞으로 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헌수 숭실대 총장은 학위수여식에서 “일제강점기 시절인 1938년 신사참배를 거부해 폐교당했던 숭실대가 무라야마 전 총리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하게 돼 그 의미가 더욱 남다르다”며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사과한 ‘일본의 양심’”이라고 치켜세웠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