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SKK GSB, 모든 수업 영어로…국제 교류 활성화
성균관대 SKK GSB, 모든 수업 영어로…국제 교류 활성화
성균관대 SKK GSB는 올해 1월 영국 경제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의 세계 MBA 평가(주간)에서 45위를 기록하며 국내 MBA 중 최초로 세계 50대 MBA에 선정됐다. 또한 같은 평가에서 3년 연속 한국 1위와 아시아 10대 주간 MBA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이재하 원장
이재하 원장
2004년 설립된 SKK GSB는 10년간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MBA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교환학생과 복수 학위 프로그램 등 국제 교류에 힘을 기울여 왔다. SKK GSB는 ‘Full-Time MBA’(주간), ‘Executive MBA’(주말), ‘Professional MBA’(야간) 3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된다. SKK GSB는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슬로언스쿨 및 인디애나주립대 켈리스쿨 등 미국 명문 MBA와의 복수학위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글로벌 MBA로서의 입지가 탄탄해지면서 외국인 학생들의 지원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Full-Time MBA 과정 지원자의 절반 이상이 해외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Professional MBA 과정은 외국인을 위한 입학설명회를 별도로 진행할 정도이다.

Full-Time MBA 과정은 교수의 60%, 재학생 30%가 외국인이다. 매년 재학생의 절반 가까이가 미국 또는 중국에서 교환학생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생의 30% 내외가 복수학위를 취득한다. 복수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들은 MIT 슬로언스쿨과 인디애나대 켈리스쿨 등 미국 명문 MBA 비즈니스 스쿨들이다. 수준 높은 국제화 및 다양한 복수학위 프로그램으로 SKK GSB는 FT 평가에서 국제화 부문 세계 14위로 평가됐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부터 개인별 특성과 커리어 목표를 파악해 과정 내내 진행되는 체계적인 경력개발 서비스는 Full-Time MBA 과정의 강점이다. SKK GSB가 지난 1월 FT의 MBA 평가에서 경력개발서비스 3위, 졸업생의 목표 성취도 10위 등 경력개발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도 이 때문이다. Full-Time MBA 과정 수강생들은 미국의 MIT 슬로언, 인디애나대 켈리, 컬럼비아대 비즈니스 스쿨, 미시간대 로스, 다트머스대 턱, 노스웨스턴대 켈로그, 그리고 중국의 베이징대 및 홍콩과기대(HKUST) 교육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이 중 켈로그, 다트머스대 턱, 켈리 스쿨에서는 현지 학비의 절반가량인 국내 수준의 수업료만 내면 해당 MBA 수업을 받을 수 있다.

8년 내외 경력자를 대상으로 하는 Executive MBA(EMBA)는 SKK GSB와 인디애나대 켈리스쿨이 공동 운영하는 복수학위 과정이다. 전 과목의 절반 이상을 켈리스쿨 교수진이 직접 오프라인으로 강의한다. 16개월 주말 과정을 모두 마치면 성균관대 SKK GSB MBA 학위와 인디애나대 켈리스쿨 MBA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켈리스쿨은 2012년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MBA 평가에서 강의 우수성, 학생만족도 및 커리어 서비스에서 1위를 차지한 미국 최고 수준의 MBA다.

최고위 경영자의 역량을 쌓아가는 EMBA 학생들은 미국 블루밍턴과 워싱턴DC 등에서 모두 4주 동안 해외 현지수업 과정을 통해 글로벌 경영현장의 비즈니스 역학 관계를 몸으로 경험한다. 또한 비즈니스 프로젝트 과정에서는 수업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활용해 시장 분석과 함께 실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한다.

회사 업무와 학업을 병행해야 하는 직장인은 2년간 주 2회 저녁마다 수업이 진행되는 Professional MBA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국내 야간 MBA 과정 중 유일하게 100% 영어로 진행되고, Full-Time MBA 과정 교수진의 수업, 다양한 교과목을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학기제가 아닌 모듈제로 운영된다. 학생 및 졸업생은 인디애나대 켈리스쿨 온라인 수업을 이수하고 MS 과정 복수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켈리스쿨의 온라인 과정은 미국 내 1위로 평가된다.

SKK GSB는 현재 2015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Full-Time MBA 과정과 Professional MBA 과정은 11월30일까지, Executive MBA 과정은 11월1일부터 내년 6월30일까지 신입생 원서를 접수한다. 9~10월 중 입학 설명회가 진행되며, 홈페이지(http://gsb.skku.edu/)를 통해 지원서 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문의는 성균관대 SKK GSB 행정팀(전화 02-740-1520)으로 하면 된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