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전문지 포천 발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Fortune)'이 발표한 '가장 영향력 있는 아시아·태평양 여성기업인 25인'에 선정됐다.

포천은 19일 현 회장이 '2014 가장 영향력 있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여성기업인(The most powerful women of asia-pacific)' 25명 중 14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국내 여성 기업인 중에는 가장 높은 순위다.

권선주 기업은행장이 15위다.

포천은 회사 규모와 글로벌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치, 사업의 건강도와 방향, 경력, 사회·문화적 영향력 등 네 가지 항목을 평가했다.

포천은 올해부터 세계 곳곳의 여성기업인을 발굴하고 현지 실정에 맞는 인물을 소개하기 위해 대륙별(미주, 아시아·태평양, 유럽·중동·아프리카)로 나눠 영향력 있는 여성 기업인을 뽑기로 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1위는 호주 금융그룹 웨스트팩의 최고경영자(CEO) 게일 켈리가 선정됐다.

2위는 찬다 코하르(인도 ICICI은행), 3위는 차우 속 쿵(싱가포르 텔레콤)이다.

현 회장은 국내 대표적인 여성 경영자로서 남북경협사업을 통해 남북 화해·협력에 기여한 점, 최근 적극적인 자구노력을 기울여 그룹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점 등을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 회장은 2011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의 세계 50대 여성기업인에 한국인으로 유일하게 선정됐고, 2008∼2009년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 2년 연속 포함됐다.

앞서 2007년에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이 뽑은 '주목할 만한 세계 50대 여성 기업인'에 선정됐다.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oakchu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