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전 서울 구로구 G밸리비즈플라자에서 열린 ‘서울디지털산업단지 출범 50주년 기념식’에 앞서 산업단지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보여주는 제품들을 둘러보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전 서울 구로구 G밸리비즈플라자에서 열린 ‘서울디지털산업단지 출범 50주년 기념식’에 앞서 산업단지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보여주는 제품들을 둘러보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정부는 낡은 산업단지를 ‘스마트·친환경 혁신단지’로 바꾸기 위해 민간기업과 함께 2조3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2016년까지 17개 산업단지를 혁신단지로 선정해 2017년까지 1조2000억원 규모의 민·관 합동 산업단지혁신펀드를 투입하고, 용도규제 완화 등을 통해 1조1000억원의 민간 투자를 이끌어내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17일 서울 구로구 G밸리비즈플라자에서 열린 ‘서울디지털산업단지 출범 50주년 기념식’에서 산업단지를 젊은 인재들이 스스로 찾아오는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바꾸기 위해 △기업수요 맞춤형 △근로자 친화형 △기술혁신 주도형으로 전환하는 것을 골자로 한 ‘3대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산업단지 역사는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역사”라며 “우리가 새로운 50년을 향한 위대한 도전에 힘을 모은다면 또 한 번 기적의 역사를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나 “산업단지에 문화 및 편의시설이 부족하고 연구개발(R&D) 혁신과 융·복합 역량이 낮아 젊은이들이 취업을 기피하고 있다”며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박 대통령은 “기업수요 맞춤형 산업단지, 생활인프라가 겸비된 근로자 친화형 산업단지, 기술혁신 주도형 산업단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스마트·친환경 기반 구축 △입주기업의 연구·혁신 역량 강화 △노후단지 리모델링 신속 추진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 등의 네 가지 사항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특히 낡은 산업단지 리모델링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당초보다 1년 앞당긴 2016년까지 혁신단지 선정을 완료하기로 했다.

또 스마트·친환경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2020년까지 3차원(3D) 프린팅 기술과 산업용 인터넷 등을 활용한 스마트공장 1만개를 혁신 산업단지 중심으로 확산시켜 입주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기로 했다.

입주기업의 연구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2017년까지 17개 산업단지에 대학 캠퍼스와 기업 연구관으로 구성된 ‘산학융합지구’를 지정,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연구인력 공급을 늘리기로 했다. 아울러 10개 산업단지에 혁신지원센터를 설치해 기업 경영과 시장 개척을 지원하기로 했다.

윤 장관은 “국내 산업단지는 입주기업의 생산성이 낮고 청년들이 제조업 취업을 꺼리는 등 문제가 있어 이런 정책 과제를 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는 1964년 9월14일 ‘수출산업공업단지조성법’이 제정된 것과 구로공단(현 서울디지털산업단지) 출범 50주년을 기념하고 미래 50년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산업단지 발전에 이바지한 기업인 6명에게 산업훈장·포장 및 대통령표창을 수여했다.

◇<포상 및 표창자>△동탑훈장 박환우 성호전자 대표 △철탑훈장 이남규 광명잉크제조 대표 △산업포장 라제건 동아알루미늄 대표, 김창호 아진에스텍 대표 △대통령표창 채희철 디에이치라이팅 대표, 김태주 에이원 대표

김낙훈 중기전문기자·도병욱 기자 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