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구로공단 여직원들의 배후 거주지였고 2000년대 들어선 중국 동포(조선족) 밀집지역으로 바뀐 서울 가리봉동 일대가 개발 추진 10년 만에 뉴타운(균형발전촉진지구)에서 해제된다.

10년 지지부진 '가리봉 뉴타운' 결국 해제
서울시는 2003년 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된 구로구 가리동봉 일대 33만2929㎡를 구역 해제하고 다문화 중심의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발표했다. 서울시내 35개 뉴타운사업 구역 중 지구 전체를 해제하는 건 창신·숭인지구에 이어 두 번째다.

가리봉지구는 당초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슬럼화된 지역을 주거·상업·업무지구로 복합개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임대소득 감소를 우려한 벌집촌 및 상가 소유자들의 반대, 과도한 토지보상비 상승, 금융위기 뒤 부동산시장 침체 등의 요인으로 사업성이 크게 떨어지자 지난 2월 LH는 사업 포기를 선언했다. 지구 내 토지 등 소유자(주민) 32.49%도 사업 추진을 반대했다.

서울시는 앞으로 40일 이상 행정예고 및 주민공람을 실시하고 재정비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11월께 지구 해제를 최종 고시할 계획이다. 10년간 묶여 있던 건축행위 제한이 풀림에 따라 주민들은 개별적인 주택 개량과 신축을 할 수 있게 된다.

시는 가리봉동 인구의 30%가 중국 동포인 점을 감안해 이 일대를 ‘다문화 지역’으로 재정비할 방침이다. 조선족 공동체로 자리 잡은 중국동포시장과 연변거리상가 시설 등을 현대화해 차이나타운화할 방침이다.

또 벌집촌 체험거리도 조성한다. 지역 주민과 중국 동포가 함께 교류할 수 있는 ‘건강가족통합센터’(다문화 아동센터, 작은 도서관, 주민센터) 건립도 추진한다. 가리봉동이 구로·가산디지털단지 사이에 있는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정보기술(IT) 관련 청년 창업도 지원하기로 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